시 보건소 24시간 메르스 비상근무

(천안=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천안시 보건소 직원들의 중동호흡기질환(메르스)와의 전쟁이 보름 넘게 이어지고 있다.

24시간 비상근무를 서고 있는 동남구·서북구보건소 직원들은 접촉자 자가격리자 관리와 현지점검, 보고자료 폭주, 자가격리자 생활필수품 직접 배달, 상급기관 점검 응대, 문의전화 답변 등으로 연일 눈코 뜰 새 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 밤낮없이 10회 이상 출동하고, 의심환자로부처 채취한 검체를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는 업무도 수지로 이뤄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채취 의뢰한 검체가 혹시 양성으로 나오지 않을까하는 심리적 압박감도 만만치 않다.

앰뷸런스가 출동만 해도 주변지역 주민들의 민원 폭주가 이어진다. 주변에 메르스 환자가 존재하는지 공개하라는 주문에서부터 근거없이 나도는 소문의 사실 여부를 공개하라는 요구에 이르기까지 각종 민원이 쏟아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자가격리자에게 생활필수품을 직접 전달해야 하고 하루 1000여통이 넘는 문의전화 응대도 전적으로 직원들의 몫이다.

매일 배달음식이나 컵라면으로 끼니를 때우기 일쑤다. 새벽에 출근해 자정에 퇴근해도 대기상태를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마음 놓고 휴식을 취하기도 어렵다.

보건소 특성상 대부분 여성 직원들로 가정에서는 아내, 엄마역할 등을 제대로 못 하는 것도 큰 부담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