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훈 “여야 합의하면 CI 교체까지 검토”
-충북 새정연 “청주시 새 CI 사용 중단하라”
-6월 정례회 등원 등 시의회 파행 해소 관심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청주시 새 CI(상징마크) 조례안 처리를 둘러싼 청주시의회 여야의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은 18일 “이승훈 청주시장은 약속대로 새 CI 사용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청주시의회 여야 합의 없이는 상징물 교체 등 새 CI 사용을 보류하겠다’던 이승훈 청주시장이 관련 조례를 공포한 지난 11일부터 새 CI를 공공연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당은 이어 “이 시장이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시의회 합의 없이 새 CI사용을 보류하겠다’며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도 ‘향후 CI와 관련해 시의회 의견을 존중해 처리하겠다’고 하고선 조례를 공포한 지난 11일 곧바로 청주시기(旗)와 홈페이지, 전자문서 등에 새 CI를 사용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결국 공개적으로 거짓말을 하며 85만 청주시민과 새정연 시의원을 농락하고 우롱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 시장은 당초 약속한대로 ‘여야 합의 때까지’ 새 CI 사용을 즉각 중단하는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 시장은 여야 의원들이 합의하면 CI를 바꿀 수도 있다며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시의회 정상화를 주문했다.

이 시장은 “조례 공포로 CI가 확정된 상황에서 이를 바꾸려면 의회에서 조례를 개정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바깥에서는 해결이 안 되는 만큼 새정연 의원들이 의회로 들어와 논의해 달라”고 새정연 측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이 시장은 “더 좋은 안이 나오고 시민들이 지지하면 이번에 공포된 CI를 무조건 밀고 나갈 생각은 없다”며 “새누리당과 함께 상의해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여야 의원들이 참여하는 기구가 의회 안에서 내놓은 대안 CI가 새 CI보다 낫다는 여론조사가 나오고 의회에서 이에 대한 이론이 제기되지 않으면 조례 재개정을 통해 대안 IC를 채택하겠다는 뜻으로 새정연이 CI교체를 위한 정치력을 발휘하라는 주문으로도 해석된다.

조례 공포 이후 일부 새 CI를 사용, ‘약속을 파기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조례가 공포된 만큼 법질서 준수 차원에서 내부문서 등 예산이 거의 들지 않는 분야만 최소한도로 사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새정연의 입장과 CI변경 가능성 등을 고려, 돈이 많이 들어가는 외부 시설물 등에 대한 적용을 보류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청주시의회는 지난달 22일 8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다수당인 새누리당 의원 21명의 단독 표결로 기존 CI를 새 CI로 대체하는 내용의 청주시 상징물 등 관리 조례 개정안을 가결했다. 새정연 시의원들은 이에 반발, 의원 연수 보이콧과 시의회 보직을 사퇴하며 여야 갈등 상황을 겪고 있다.

“문제제기가 해결되지 않으면 의회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는 새정연 의원들이 이 시장의 제안을 수용, 오는 22일부터 열리는 6월 정례회에 정상 등원할지 주목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