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대상자 통보 늑장 감염 경로 차단 허점

양성 의심환자 도내 이송했다 타지역 재이송
이시종 지사 “정부에 신속 행정 촉구” 지시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충북도를 비롯한 일선 자치단체들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차단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나, 정작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해야 할 정부가 우왕좌왕하면서 지자체 대응에 허점을 야기하고 있다.
21일 충북도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메르스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선 무엇보다 양성 환자나 양성 의심 환자, 격리대상자 등에 대한 신속한 정보 교류가 중요하다.
그러나 일선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관련 정보 통보나 환자 관리 등이 허술, 지자체의 메르스 대응 체계에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
충북도의 경우 확진자가 발생한 타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격리 조치가 필요한 도민 명단을 정부가 뒤늦게 통보하거나, 양성이 의심되는 환자를 도내 국가지정 병원으로 이송했다가 다시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등 환자 관리에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충북도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정부 보건당국으로부터 삼성서울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도민 3명의 명단을 지난 18일 추가로 통보받았다.
이들은 모두 자택·병원 격리 대상으로, 지난 7일 첫 통보 이후 지금까지 충북도에 명단이 전달된 인원은 105명에 달한다.
명단 통보가 이뤄지지 않은 날은 단 하루도 없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명단 통보가 뒤늦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는 90번 환자를 지난 1일 격리자로 지정하고도 엿새나 지난 7일에야 충북도에 알렸다.
또 157번 환자도 확진 판정 이후 언론에까지 보도된 뒤 이틀이 지난 18일 뒤늦게 통보했다.
양성 의심 환자를 도내 병원으로 이송했다가 몇 시간 뒤 다른 병원으로 재이송하는 경우도 있다.
정부는 양성이 의심되는 충남 한 병원의 간호사를 지난 18일 오전 10시께 청주의료원으로 이송했다가 6시간 뒤인 이날 오후 4시께 국립의료원으로 다시 이송했다.
전염병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선 양성이 의심되는 환자의 이송을 최대한 제한하는 것이 상식적인 대응인 데도 정부의 안일한 대처로 자칫 진정 국면에 들어선 메르스가 확산될 우려마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시종 지사는 지난 19일 간부회의에서 "도대체 정부의 명단 통보가 언제 끝나는 것이냐"며 "격리자든, 확진자든 신속히 명단을 통보해 달라고 중앙 정부에 강력하게 얘기하라"고 지시했다.
충북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정부의 안일한 메르스 대응으로 효과적인 메르스 차단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며 "타 시·도 확진 환자가 도내 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격리자 관리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정부의 늑장 행정 탓에 구멍이 뚫리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