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와 지자체 역할 재정립 필요성 강조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9일 메르스 사태가 종식되면 곧바로 백서를 제작하고, 긴급 상황에 대처하는 도의 대응 능력을 재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안 지사는 이날 월요 간부회의에서 "즉시 행동하지 못해서 결과적으로 뒤처졌던 상황들에 대해서, 또 어떤 면에서는 우리가 선제적으로 잘 준비한 상황에 대해서 점검함으로써, 좋은 교범을 하나 만들 수 있도록 정비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이번 백서는 단순히 메르스 백서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도의 역할 또 대한민국 행정 작동방식에 대한 백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또 "백서에 도의 대처 중 장단점을 가감 없이 담아야 한다"고 강조한 뒤 메르스 사태 초기에 환자를 입원시킬 병실 마련이나 응급 이송에 있어 혼선이 있었던 점과 중앙정부의 격리자 집계와 시·군 집계 사이에 차이가 있었던 것을 행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사례로 꼽았다.

안 지사는 이어 백서 제작과 병행해 도가 보유한 모든 재난 매뉴얼에 대해 실효성을 점검하고, 즉각적인 위기대응이 가능하도록 상황 훈련을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 지사는 "44개 재난 매뉴얼 유형별로 가상 상황을 설정하고 도지사와 통제관 그리고 주무관들이 함께 대응 회의를 진행할 수 있게 훈련 매뉴얼을 짜보자"며 "어떠한 재난 상황이라 할지라도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우리가 지킨다는 확고한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특히 메르스 대응 과정에서 중앙 정부와 도, 그리고 시·군의 역할과 권한 간에 불분명한 점들이 많았다고 보고, 기관 간에 중복된 업무 중 정리가 필요한 부분과 도의 역할 중 강화돼야 할 부분을 자세히 따져 역할 재정립 작업을 벌여 나갈 것을 지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