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과 괴산군이 메르스 안전지대로 인정받았다.
청정지역이라는 뜻이다.
지난 5월20일 첫 환자 발생이후 온 나라를 불안에 떨게 한 메르스 피해는 이미 막대하다.
온 국민을 불안에 떨게 하며 맹위를 떨쳤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뚜렷한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메르스 확진환자는 186명으로 지난달 28일 이후 한 명도 추가되지 않았다.
한때 7000여명에 육박했던 격리대상자는 2451명으로 줄었다.
또 보건당국이 집단발병 가능성을 우려했던 강동성심병원이나 구리 카이저재활병원에서도 다행히 환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며칠 더 지켜봐야 하지만 고비는 넘겼다는 낙관론이 많다.
아직 방역의 고삐를 늦추거나 종식을 얘기하기에는 이르지만 한숨 돌릴 수 있는 정도는 된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어처구니 없는 방역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할 때가 됐다.
방역당국이 메르스 종식을 선언하는 기준은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고 한다.
에볼라의 경우 최대 잠복기(21일)의 두 배 기간에 신규환자 발생이 없으면 종식을 선언했다.
이 기준을 원용하면 앞으로 추가 확진자가 없다고 가정할 때 마지막 확진 환자가 나온 지난달 26일을 기점으로 28일째가 되는 이달 23일이 메르스 종식을 선언할 수 있는 가장 이른 날이 된다.
정부로선 메르스 확산 여파에 따른 경기침체가 워낙 심각해 메르스 종식 선언을 가능하면 앞당기려는 유혹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국민의 불안 심리를 빨리 해소하겠다며 무리하게 메르스 종식을 선언했다가 방역망에 또 구멍이 뚫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지역사회 감염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확진 환자도 늘어나지 않으면서 국민의 불안감은 이미 어느 정도 해소돼 가는 상황이다.
현재 추세라면 메르스는 이달내로 종식이 선언될 수도 있다.
정부는 가뭄피해 대책 예산이 포함된 것이기는 하나 `15조원+α`의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국가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막대한 비용을 치른 만큼 메르스 대처 과정에서의 오류를 철저히 분석하고 책임소재를 가려 문책하는 절차는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게 해야만 어이없이 방역망이 뚫리는 일이 되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비싼 대가를 치르고도 개선책을 찾지 못한다면 다음엔 더 큰 대가를 치를 수밖에 없다.
또한 경제살리기도 아주 중요한 과제다.
정부, 기업, 가계 등 각 경제주체는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정부는 내수 부양과 수출 확대 방안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면밀히 점검해 만일의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 우리 경제의 기초체력을 튼튼히 하는 일도 중요하다. 지지부진한 4대 개혁 작업에 다시 시동을 걸어야 한다. 마침 정부는 최근에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제8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고 관광·벤처·건축 분야의 투자활성화 대책을 확정했다. 정부는 앞으로 2년간 '5조원+α' 규모의 투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기업들도 나섰다. 30대 그룹 사장단은 대외 불안 요인에도 예정된 투자를 계획대로 집행하고 신사업 발굴에 나서는 등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경제위기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정치권도 상황이 상황인 만큼 경기 활성화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한다. 추경안도 신속하게 심의해 조속히 집행되도록 해야 한다. 추경에 메르스 피해 대책이나 경기 활성화와 관계없는 지역민원성 선심 예산이 들어가 있으면 당연히 바로 잡아야 한다. 지금은 정치적 득실을 떠나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당위성을 잊지 말아야 할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