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업체 하도급 확대 등 지원책 마련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충북도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지역건설업계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도는 최근들어 정부의 복지예산 증가에 따른 사회간접자본(SOC)사업 예산 감소 등으로 건설업계가 침체에 빠져 있는 점을 감안,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추진중이라고 22일 밝혔다.
올해 도내 건설사업 예산은 총 1조4887억원 규모로, 도는 공사 발주 과정에서 도내 건설업체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하도급 업무협의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지역업체 참여를 위한 지역제한 발주를 추진하고 있으며, 공동도급 비율은 49%까지, 하도급 비율은 5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민간공사에도 지역업체 30%이상 참여조건을 적극 권고하고 있으며, 건설공사 정보제공을 위해 건축허가 및 착공내역을 도 및 시ㆍ군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다.
도는 이와 함께 ‘2015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 지역건설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도는 이밖에 ‘SOC사업이 곧 복지사업’이라는 인식을 갖고 내년 정부예산에 관련 사업비 확보를 위해 실국별로 추진단을 구성·운영하면서 중앙부처와 국회 건의를 위한 새로운 시책 및 신규 사업 발굴 등 논리개발에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이를 통해 바이오밸리 조성, 충북경제자유구역 에어로폴리스·에코폴리스지구 개발, 2오송생명산업단지 조성 등을 본격 추진해 침체돼 있는 건설산업에 숨통이 트일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도는 이날 지역건설산업활성화협의회를 열고 건설협회와 충북개발공사, LH 등 유관기관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협의회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적극 청취하고 도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