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조사대상 선정 않겠다” 선언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속보=서해대교 주탑 케이블 절단 사고와 관련, 유사시를 대비한 연륙교를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기획재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연륙교 건설 사업을 배제, 당진시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9일자 6면

9일 당진시 등에 따르면 시와 해양수산부는 당진시 신평면~당진평택항 내항 서부두(3.1㎞)를 연결하는 연륙교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2006년부터 추진된 이 사업은 지난 5월 해수부 검토를 마치고 1순위로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심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국회 최종심의과정에서 기재부 예산이 최종 반영되지 못하면서 기재부는 이날 ‘이 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선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해수부에 전달했다.

기재부는 사업추진 반려에 대해 “사업 타당성이 없다는 취지가 아니라 사업주체인 당진·평택시 양 지자체간 이해가 다르기 때문”이라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양 지자체의 이견을 먼저 조정한 뒤 사업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진평택항 연륙교 건설 사업과 관련한 각종 이견들을 정부차원에서 검토하고 조정하는 절차를 거친 뒤 재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동완(당진) 의원은 성명을 내고 “정부가 연륙교 문제를 지역이기주의가 아니라 당진평택항 발전 차원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당진과 평택을 연결하는 연륙교 건설사업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배제된 것과 관련, “기재부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국가 차원에서 당진·평택항 발전을 위해 연륙교가 필요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며 “서해대교 주탑케이블 단락사건으로 필요성이 대두된 대체도로 건설에 연륙교가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설명했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당진·평택항 연륙교 문제를 양 지자체 간의 이견사업으로만 봐서는 안되고, 국가차원에서 필요한 사업인 만큼 정부가 직접 나서 조율하고 문제 해소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당진지역 기관장들이 참여하는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7일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범정부 차원에서 당진평택항 연륙교를 건설해 유사시에 서해대교 우회도로로 사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서해대교 통행이 금지된 첫 주말인 지난 5~6일 국도 38·39호선 등 우회도로는 평소보다 59% 증가한 8만4000대의 차량이 이용하면서 극심한 차량 막힘을 겪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우회국도는 물론 경부고속도로까지도 시속 20~25㎞로 주행속도가 떨어지는 등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어 서해대교 우회도로 기능을 할 수 있는 당진평택항 연륙교 건설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김홍장 당진시장도 “환황해 경제권의 비약적인 성장에 대응해 당진평택항의 항만 경쟁력을 높이고 화주들의 물류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정부가 연륙교 건설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