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11개 시·군 가운데 군세가 제일 열악한 단양군이 2030년까지 장기발전을 위한 계획 마련에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올해부터 2030년까지 인구 증가와 지역개발을 위해 공간 구조를 획기적으로 바꾸고 지역 경제를 이끌 신성장 동력 육성 등 3단계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니 군민들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다.

이주 30년 만에 인구와 경제·산업, 문화, 사회복지, 토지 이용, 교통, 생활환경 등 군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분석해 분야별 핵심 사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는 구체적인 구상도 내놓았다.

여기에다 도내 제일 오지인 영춘면과 어상천면을 비롯해 단성면과 대강면, 매포읍과 적성면 등으로 나뉜 생활권별 인구와 가구 분포 현황, 인구 증감 추세 등을 면밀히 따져 도시 성장에 적합한 인구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한다.

더 나아가 주요 관광자원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시키고 인재 유출을 막기 위해 창의적 지역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마련한다고 하니 이주 30년 만에 군 전체를 바꾸는 야심찬 프로젝트라 할만하다.

단양이 지난 1985년 충주댐 건설과 함께 군청 소재지를 구단양에서 신단양으로 옮길 당시만 해도 군민들은 희망에 부풀어 있었다. 댐 건설로 조상 대대로 살아왔던 전답을 내주고 고향을 등지는 아픔은 있었지만 수몰 보상비 등으로 신단양에 마련한 새 보금자리에서 더 안락한 삶을 꾸릴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었다.

충주댐 담수가 시작됐던 당시만 해도 신단양으로 이주한 주민을 포함해 단양군 전체 인구는 한때 6만3000여명에 달하기도 했다.

80년대를 지나 90년대 초반까지 이 같은 도시 분위기는 신단양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기대감에 부응하는 듯했다.

하지만 이주 30년 만인 지난해 말 군 인구는 3만761명으로 3만명 붕괴 위기에 내몰렸다. 단양팔경으로 전국적으로 알려진 유명 관광지에는 당일치기 관광객들이 주류를 이뤄 도내 대표 관광지라는 이름이 무색해졌고 경기 또한 추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잘 발달된 도로망으로 인해 제천과 원주, 충주 등 인근 도시로의 이주가 수월해졌고 출·퇴근 문제 역시 한결 편리해진 것도 인구가 줄어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방자치를 위한 선거를 몇 차례 치르며 주민간 갈등과 반목이 이어졌고 대규모 공장 유치에 따른 찬반 논란도 지역발전 저해요인으로 영향을 끼친 사실을 웬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이 시점에서 전체적으로 단양군을 변모시킬 야심찬 프로젝트에 착수한다고 하니 단양군민들 기대가 사뭇 남다를 것이다.

이제라도 단양군이 야심차게 내놓은 ‘2030 프로젝트’에 군의회와 군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힘을 모아 뒷받침을 해야 한다.

군민 모두가 힘을 모아도 모자랄 판에 또다시 갈등과 반목을 일삼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그런 사고방식으론 단양군의 흥망성쇠를 가름하게 될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

단양군 관내 경제와 복지, 문화, 생태 등 군정 전체 분야를 아우르는 생존 전략 명칭을 왜 ‘2030 프로젝트’라고 붙였는지 군민들이 꼼꼼히 따져봐야 할 때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