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기 편집국 부장(천안지역담당)

 

천안시의회 주일원 의원이 최근 천안야구장 문제를 또 다시 들고 나왔다. 검찰의 수사도 재차 촉구했다.

주 의원은 지난 18일 성명서를 내고 “박완주 국회의원이 선거기간 중 780억원을 들인 천안야구장 문제 제기를 한만큼 의혹 규명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에는 박완주 제20대 국회의원 당선자를 천안야구장 문제에 끌어들인 것이다.

주 의원은 지난해 초 “야구장 부지가 과다 보상됐다”며 감사원과 국토부에 조사를 촉구했다.

또 성무용 전 천안시장과 야구장 부지 소유주들과의 유착관계 의혹도 제기했다.

당시 언론매체들은 의혹을 제기한 주 의원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해 비리를 폭로하듯 무수한 기사를 생산해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당시 감정평가사에 대한 징계위원회에서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불문’ 결정을 내렸다. 감사원도 수차례에 감사를 벌였지만 별다른 혐의를 찾지 못했다.

다만, 첫 감사에서 재원조달 능력 초과 등을 이유로 ‘주의 요구’ 처분을 내렸다. 검찰도 천안시와 주 의원으로부터 야구장 관련자료 일체를 제출받아 검토했지만 아직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천안시로부터 제출받은 야구장 관련서류는 돌려줬다. 복사본을 통해 계속 분석 중”이라고만 설명했다.

야구장에 대한 각종 의혹과 루머는 이제 검찰에 맡겨야 한다.

야구장 추진과 토지보상을 승인해 준 건이 바로 천안시의회였고, 주 의원도 당시 시의원이었다. 의회도, 주 의원도 소모적인 논쟁을 종식하고, 야구장 부지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천안시도 전직 시장의 치적사업이라는 이유로 사후 관리를 게을리하고, 손을 놓고 있어서는 안 된다.

천안시와 의회, 천안 야구동호인, 각계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사후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야 한다.

그래야만 ‘진흙탕 야구장’ 이라는 전국적인 망신에서 벗어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