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한수이남 최고의 명문사학으로 불리는 청주대가 재정지원제한 대학 탈출에 실패하며 지역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청주대는 26일 교육부가 지난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등급 이하를 받은 대학을 상대로 실시한 맞춤형 컨설팅 이행 점검 결과 재정지원제한 해제 통보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5일 하위 등급(D·E등급) 대학에 재정지원제한 해제 여부를 가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해 평가에서 D등급 이하를 받은 대학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 뒤 이행 과제와 선결 과제를 제시했다. 이어 각 대학별로 후속 조치 이행사항을 보고받고 심사를 진행, 이에 따라 재정지원제한 해제 여부를 대학에 통보했다.

충북에서는 충북도립대, 꽃동네대, 영동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청주대가 대상이었으며 이중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교육부의 컨설팅을 성실히 이행했다는 평가를 얻어 내년부터 정부의 정상적인 지원을 받게 됐다. 나머지 충북도립대, 꽃동네대, 영동대 역시 부분해제 조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도내에서 유일하게 해제 통보를 받지 못한 청주대는 이의 신청을 한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해제 여부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학교 안팎의 관측이다.

청주대가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한 가장 큰 원인은 정원 감축이 미진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청주대의 ‘2016 대학구조개혁평가 후속 과제 이행실적보고서’에 의하면 ‘수업관리의 엄정성’, ‘학생평가’, ‘취·창업 지원’ 등의 지표에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교육비 환원율’, ‘장학금 지원’ 등에서는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장기 발전계획과 학부(과) 및 정원조정의 연계성’ 항목에서 ‘과락’을 받는 등 구조개혁 부분에서 바닥에 가까운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청주대는 2014년 사회학과 폐과를 추진했다가 교수회, 동문회, 학생들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이후 학과 통·폐합 계획을 접었다.

올해는 ‘2015년 교원양성기관 평가결과’에 따라 사범대학 정원을 50% 감원해야 하는 위기에 처하자 음악교육과와 체육교육과를 폐지했다. 그러나 이 두 학과는 예술대학에 음악학과와 체육학과로 부활해 사실상 구조개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됐다.

청주대는 인위적인 학과 통·폐합 대신 일반 학과의 정원을 일괄적으로 줄이는 정원 감축안을 제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회계학과, 경제학과, 정치안보국제학과, 일어일문학과, 생명과학과 등이 1~9명씩 인원을 감축해 전체적으로 66명을 감원한다.

그러나 이는 과감한 학과 통·폐합을 요구하는 교육부가 제시한 구조개혁 컨설팅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 계획안이어서 처음부터 좋은 점수를 기대하기 어려웠다는 게 학내의 일반적인 분석이다. 강도 높은 구조개혁을 하라는 교육부 요구에 학교 측이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지적이다.

올해 역시 재정지원제한 대학에서 탈출하기 어렵게 된 상황에서 학교 구성원들은 앞으로 있을 2주기 평가(2017∼2019년)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청주대 총학생회는 26일 성명을 내고 “다시 한 번 학교의 혼란을 조장, 방조하거나 외부세력과 결탁해 학교를 구렁텅이로 몰고 갈 경우 그 세력에 대해 침묵하지 않겠다”며 “2주기 평가에서 참혹한 결과를 받기 전에 이제야말로 정신을 차리고 오직 학생들만을 위해 전 구성원이 단결하자. 힘든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혹독한 구조조정에 다 같이 동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청주대가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함에 따라 정부재정지원사업(신규, 계속) 참여 제한, 국가장학금Ⅱ 유형 제한, 학자금 대출 50% 제한 등의 조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청주대 관계자는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 등은 학교에서 보전해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불이익은 없을 것”이라며 “단 부실대학이라는 이미지가 굳어지고 당장 수시모집에서 타격을 받을 것이 가장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 학교 김병기 총장을 비롯한 처장단, 대학원장 등 교무위원 16명은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한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했다.

청주대 관계자는 “청주대는 지난해부터 3년간 시설 현대화 개선과 기자재 확충, 특성화 사업, 학생들을 위한 각종 지표 상승 등을 위해 적립금 826억원을 사용키로 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교육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며 “앞으로 과감한 구조개혁을 통해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얻어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청주대는 2014년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처음으로 선정되며 ‘청주대 사태’로 일컬어지는 학내 갈등이 촉발됐다. 2015년에는 교육부가 대학구조개혁 1주기(2014∼2016년) 평가를 단행한 가운데 하위 등급인 D등급으로 선정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