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야합’ 주장에 “근거 없는 의혹…도민 혼란 초래”
“이시종, 이해찬 만나 중부고속도로 확장지원 요청했을 뿐”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서울~세종 고속도로 추진과 관련, 충청권 시·도지사간 ‘야합’이 있었다는 새누리당 충북도당 주장에 대해 충북도가 정면 반박했다.

충북도는 26일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처음부터 청주 경유 계획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송태영 새누리당 충북도당 위원장 등은 그동안 구리~세종을 잇는 이 고속도로 노선이 당초 청주를 경유하는 것으로 돼 있었으나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청권 광역단체장들과 사전에 합의, 청주를 경유하지 않기로 변경됐다고 주장했다.

송 위원장은 지난 5일 충북도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지난 3월 말 총선후보자 초청 토론회 때 ‘제가 충북지사를 여러 차례 만나 설득해 충북도가 더는 반대하지 않겠다고 한 덕분에 (서울~세종 고속도로 추진이) 결정됐다’고 말했다”며 이를 ‘야합’의 근거로 제시했다.

그러나 충북도는 이에 대해 “근거 없는 의혹”이라고 전면 부인하며 충청권 시·도지사 회동 때 공동 합의문이 도출된 덕분에 국가계획에 빠져 있던 중부고속도로 확장 타당성 재조사가 성사됐다고 설명했다.

조병옥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2008년 9월 시점과 종점을 구리와 세종으로 정한 후 현재까지 노선을 바꾼 사실이 없다”며 “청주 경유 노선은 단 한 번도 언급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9일 충청권 광역단체장이 서명한 문제의 공동합의문 전문도 이날 공개했다.

합의문에는 ‘정부세종청사 접근성 향상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위한 국가예산 반영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돼 있다. 또 4개 단체장이 KTX호남연결과 직선화,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 조기착공 공동 노력, 세종~오송~오창IC연결 BRT도로 조기착공 등에 힘을 모은다는 내용 등이 있다.

조 국장은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도민을 혼란스럽게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도가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섦을 반대했던 것은 중부고속도로의 조속한 확장을 위한 것”이라며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주장하는 양보나 야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공동 합의문 채택 전 이해찬 의원과 이 지사가 청주를 경유하지 않는 노선을 합의했다는 새누리당 주장과 관련 이 지사의 한 측근은 “서울∼세종 고속도로건설에 반대하지 않겠으니 중부고속도로 확장에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한 것뿐”이라고 못 박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