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비전 구체화, 손학규 등 정치권 접촉…명절은 고향서

(동양일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설왕설래하던 자신의 '정치적 좌표'를 곧 정할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반 전 총장은 입당, 창당, 연대 등 크게 3가지 선택지를 놓고 고민 중이다.

반 전 총장은 자신의 의중을 측근들에게도 내비치지 않은 채 '백지상태'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다만 반 전 총장은 '정치적 행보에 대한 얘기도 이제 내부에서 논의할 때가 됐다'는 측근의 건의에 "그래야 할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 전 총장의 고민은 자신의 '몸값'을 높이려는 의도라기보단 어느 쪽을 선택하든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라는 게 주변 인사들의 전언이다.

기존 정당을 택하더라도 선택지에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배제한 상태다.

남은 곳은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다. 두 당도 반 전 총장에 대한 영입 의사가 있다. 바른정당은 대선후보 경선에서 책임당원 투표를 반영하지 않거나 비중을 확 낮추는 방안까지 검토 중이다.

김무성, 정병국, 주호영 등 바른정당 중진 의원들은 반 전 총장 측과 직·간접적으로 접촉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이 입당할 경우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 기존의 당내 대선 주자와 '평평한 운동장'에서 겨루도록 하겠다는 뜻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반 전 총장이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에 입당하면 당내에서 기반을 잡는 게 쉽지 않고, 다른 정당과의 협력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이다.

한 측근은 "그래서 당을 만드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창당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창당할 경우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보다 규모가 클 텐데, 굳이 더 작은 정당에 고개 숙이고 들어갈 이유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반 전 총장 측은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과 함께 창당할 경우의 파괴력도 염두에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 전 총장이 먼저 만날 정치권 인사들이 이들 '제3지대' 정치인들인 점도 반 전 총장의 향후 행보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반 전 총장의 측근인 이상일 전 의원은 이날 손 전 대표의 '국민주권개혁회의' 출범식에 참석했고, 반 전 총장은 이 전 의원을 통해 "창립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는 메시지를 손 전 대표에게 전했다.

손 전 대표와 이 전 의원 사이에 정치적인 대화가 오가지는 않았지만, "모든 개혁세력을 하나로 모으고 대한민국과 한국 정치의 새판을 짤 것"이라는 손 전 대표 측과 반 전 총장 측의 교감이 이뤄졌으리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반 전 총장이 이들과 힘을 합쳐 창당하거나 정치적 연대를 형성해 제3지대의 구심점으로 자리를 잡으면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과의 협상에서도 밀리지 않으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 반 전 총장 측은 "우리가 바른정당에 먼저 입당을 타진했다느니, 입당을 타진하면서 '지분'을 요구했다느니 하는 식의 보도는 터무니없는 '소설'"이라고 일축했다.

반 전 총장은 이번 설 연휴 기간 고향에 머무를 계획이다. 따라서 제3지대 정치인들과의 만남은 연휴 직전이 될 가능성이 크다. 구체적 시점은 잡히지 않았지만, 관훈클럽 토론회가 예정된 오는 25일 전후가 거론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