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부족한 것이지 보수실패 아니다"…몸낮추며 반성

"여야, 도식적 대결 넘어야"…대선전 개헌 거듭 제안

청년일자리·격차해소 강조…야당개혁법안은 '정치입법' 비판

 

(동양일보)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3일 "진정한 보수정권의 재창출 사명에 온몸을 던지겠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지금의 국가 위기는 보수의 실패가 아닌 '새누리당의 부족함'"이라고 몸을 낮춰 반성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대통령 선거 전 개헌을 통해 정치개혁을 이뤄야 한다는 장기적 비전을 제시하면서 각 당에서 전문성을 갖춘 의원들을 뽑아 '초당적 정책컨소시엄' 형태의 공동연구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또 정 원내대표는 △투철한 안보의식 △대선 전 개헌에 대한 분명한 의지 △패거리 정치 지향 등을 차기 대통령의 요건으로 꼽으며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우회적으로 견제했다.

▲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여야 대선주자 개헌연석회의 구성을 통해, 대선 전 개헌에 합의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진정한 보수가치'로 정권 재창출 의지 강조 = 정 원내대표는 연설 초반부터 집권여당의 책임을 인정하며 반성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사태가 이렇게 됐다고 비겁하게 여당의 자리를 부인하거나 그 위치에서 도망치지 않았다"면서 "지금 국정의 어려움은 새누리당의 부족함일 뿐 결코 보수의 실패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끊임없이 혁신하고, 분명한 책임의식을 갖겠다"면서 '정통 보수정당'으로 재탄생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그러면서 "바로 이 진정한 보수가치의 재정립, 진정한 보수정권의 재창출, 이를 위한 범보수 세력의 단결, 그리고 대한민국의 위대한 도약이라는 역사적 사명에 저의 온몸을 던질 것"이라고 '정치인 정우택'으로서의 소명을 밝혔다.

또 바른정당과 유력 대선주자 문 전 대표가 속한 민주당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 원내대표는 "한 번도 배고파 보지 않은 금수저 출신들이 서민 보수를 자처하고 부모의 배경으로 군대를 빠진 사람들이 안보보수를 외치는 것은 보수를 참칭하는 사이비 보수"라며 우회적으로 바른정당을 비판했다.

차기 대통령의 요건으로는 "무엇보다 안보의식이 투철해야 한다"며 "대선 전 개헌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소위 대세론 같은 데 올라탔다고 벌써 자만심에 빠져 패권의 유혹에 빠지는 사람은 대통령이 돼도 그렇게 편을 갈라 '내 사람, 내 지지자, 내 편'만 챙길 것"이라며 문 전 대표의 '대세론'을 꼬집었다.

●미증유 국가 위기'…대선 전 개헌·초당적 협력 촉구 = 정 원내대표는 지금의 국가 위기를 "일찍이 보기 어려웠던 미증유의 일"로 규정한 뒤 "국회와 정치권은 복합적 위기에 대해서만은 여와 야라는 도식적 대결을 넘어 거국적으로 초당적으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각 당 지도자들이 대선준비에 바쁘다면 여야 각 당에서 분야별로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의원을 뽑아 '초당적 정책컨소시엄' 형태의 공동연구체를 구성하자"고 제의했다.

공동연구체를 통해 외교·안보·국제경제 등 정당과 정파의 이해관계를 초월해 국가적 차원의 대응이 필요한 현안 과제를 논의하자는 것이다.

또 정 원내대표는 현재 국정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최대 과제로 '대선 전 개헌'을 재차 강조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대선 전 분권형 개헌'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그는 "그 어떤 말로도, 변명으로도 개헌을 막는 것을 합리화할 수 없다"면서 "우리 국회의원이 결단만 내리면 개헌은 두어 달이면 이뤄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일부 야당의 전향적 자세를 요구한다"면서 "대통령에 당선되면 개헌하겠다는 지키지도 않을 약속을 하거나 시간이 없어 못 한다는 무책임한 자세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여당 원내대표로서 여야 대선주자 전체가 참여하는 '여야 대선주자 개헌연석회의'를 구성해 개헌에 대한 합의를 이루자고 제안했다.

●"2월 국회는 청년국회"…'청년 끌어안기' 정책 눈길 = 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앞으로 청년정당, 새누리당의 정부는 청년정부가 되도록 청년정책을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청년 문제를 정부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기 위해 정부에 '청년부' 신설까지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 학비 부담 대폭 경감 △청년 체불임금 해결에 역량 집중 △청년기본법 조속 통과 등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했다.

특히 "2월 국회를 청년국회로 만드는 것이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서비스산업 발전기본법과 규제프리존 특별법, 노동관계법 등 관련 법안 통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정 원내대표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격차 해소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비정규직 차별 해소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며 "경제정책을 중소기업 중심으로 전환해 경제 양극화를 해결하고, 공정거래 질서 확립을 통해 재벌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야당이 추진하는 각종 개혁법안에 대해서는 '정치입법'이라 규정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가령 방송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기존의 방송계를 흔들어 야당과 노조의 방송장악으로 이어질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했고, 검찰개혁법에 대해선 "야당이 주장하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는 오히려 검찰조직에 옥상옥을 만든다"고 반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