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이 위험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가뜩이나 탄핵정국으로 국가 리더십이 실종된 상황에서 국가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받는 것는 것은 물론 지자체도 피해가 우려된다.
중국 정부가 한국 제품 수입 불허에 이어 한국관광 전면 금지 등 연이은 비정상적이면서도 강력한 무역보복이 현실화되면서 대전과 충북 등의 지역 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대전지역에선 의료관광산업에 적신호가 켜졌다. 대전지역 중국인 의료관광이 월등히 높은 상황에서 관광금지 조치가 이뤄지면 올해 목표치 달성이 요원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실제 2015년 기준 대전에 온 외국인 환자 중 중국인이 24.4%(1974명)를 차지, 러시아 7.2%(580명), 미국 7.1%(572명) 등 다른 나라보다 월등히 많은 비중을 보였다.
특히 중국인 의료관광객의 경우 개별여행객보다 단체여행객이 많은 상황에서 중국 정부가 여행사 통제에 들어가면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지난 연말까지 사상 첫 외국인 환자 유치 1만 명 시대를 열 것이란 기대감이 있었지만 중국내 반한(反韓)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이 같은 기대는 사그라진 상황이다.
청주국제공항은 물론 유커(중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충북 관광산업 전체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해 개항 20년 만에 첫 흑자를 기록하며 상승 곡선을 그리던 청주공항의 이용객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충북을 찾은 23만8000명 가운데 중국인 관광객이 90% 이상을 차지한 것을 감안하면 직격탄이 우려된다.
당장 대규모 유커를 유치하려고 추진하던 계획은 이미 흔들리게 됐다. 충북도가 다음 달 항저우에서 개최할 관광 설명회는 무산 위기에 놓였다.
오는 5월 중국 항저우와 상하이 지역의 여행사를 대상으로 한 초청 팸투어도 ‘없던 일’이 될 가능성도 커졌다.
중국의 사드배치 보복이 장기화된다면 충북경제에 직격탄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충북도와 청주시의 대응전략이 절실하다.
충북도는 중국 관광객이 줄어들 것에 대비해 외국 관광객 다변화를 위한 해외 현지 여행사 팸투어, 국내 여행사 초청 팸투어 등을 각각 4차례 추진키로 했다.
특히 일본 관광객 3인 이상을 유치해 충북에서 1박 이상 숙박, 관광지 2곳 이상 관람하는 상품을 운영하는 여행사 관광객 1인당 3만원을 지원하는 인센티브도 줄 방침이다.
또 중국에 의존하는 수출정책에서 벗어나 품목도 농식품, 화장품, 바이오제품을 중심으로 세계 여러 나라로 다변화해야 한다는 정책을 구상하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 대책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우리나라가 감수해야 할 피해 규모와 한미동맹 및 한국 안보에 있어 사드가 갖고 있는 가치에 대한 냉철한 판단을 하고 그에 따른 후속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사드배치는 미국도 이해당사자인 만큼 미국이 중국을 움직이도록 대미협조를 요청하는 것이 당연하다.
정치·외교 갈등이 민간 교류에 영향을 줘선 안 된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한다.   
정부는 중국의 보복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 심각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