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준비되는 대로 복귀…삼성동으로 조용히 가실 듯"

사흘째 청와대 관저 머물며 침묵…야 '승복하라' 촉구

'박근혜 대통령 호칭' 홈페이지 비판 여론에 조만간 개편

 

(동양일보)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 이후 사흘째 청와대 관저에 머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3일께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사저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12일 "기본적인 삼성동 준비상황이 오늘 오후쯤 정리될 것 같다"면서 "사저가 준비되는 대로 복귀할 예정으로 내일 오전에 가실 가능성이 큰 것 같다"고 말했다.

삼성동 사저는 1983년 건축됐으며 박 전 대통령은 1990년부터 2013년 2월 청와대로 들어오기 전까지 23년간 이곳에 거주했다.

애초 청와대는 박 전 대통령이 내년 2월 임기를 마치기 전에 노후화된 내부 시설 등을 대상으로 리모델링 작업을 실시하려고 했으나 박 전 대통령이 조기에 퇴거하게 되면서 개보수 작업이 진행되지 못한 상태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지난 10일 헌재 선고 이후 정비작업에 들어간 상태로, 현재까지 고장 난 보일러를 고쳤으며 도배 공사 등도 이날 종료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경호를 위해 사저 내부에 관련 인력이 머물 수 있는 공간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이 13일께 청와대 관저에서 나올 것으로 전망되면서 삼성동 퇴거를 계기로 헌재 선고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10일 헌재의 탄핵 인용 선고에 대해 참모들에게 "드릴 말씀이 없다"는 정도의 반응만 보인 뒤 현재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은 박 전 대통령이 조속히 승복선언을 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으나 박 전 대통령이 메시지를 낼지는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박 전 대통령 측 다른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무슨 메시지를 낼 수 있겠느냐"면서 "대통령께서 조용히 삼성동으로 가실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이 헌재 선고로 파면됐으나 청와대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은 여전히 '박 대통령'이란 표현을 사용하고 박 전 대통령의 재임 시 활동을 소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는 조만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개편 작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