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서 행사 열려… 아르헨·페루 등 팬 3만여명 운집

댄스 스튜디오에서 관람객들이 K팝 음악에 맞춰 열정적으로 춤을 추고 있다.

중남미 한류 열풍의 거점인 멕시코의 한류 팬들이 이틀간 한국 문화의 ‘흥’에 흠뻑 취했다.

종합 콘텐츠 기업 CJ E&M은 17∼18일 멕시코시티 아레나에서 ‘케이콘 2017 멕시코’(KCON 2017 MEXICO)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2년부터 시작된 케이콘은 K팝 콘서트, 드라마, 영화 등 우리나라 문화의 최신 콘텐츠를 접목해 해외 팬들에게 한류를 전파해온 문화 축제다.

첫 개최지로는 드물게 이틀간 진행된 행사에서 멕시코를 비롯한 아르헨티나, 페루, 콜롬비아 등 중남미 각지에서 온 3만3000여명의 관람객이 한국 문화를 맛봤다.

전 세계 한류 팬이 한국 인구보다 많은 6000만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이번 케이콘은 한류의 신흥시장인 중남미에서 처음 개최됐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전 세계 88개국에서 1652개의 한류 동호회가 활동하고 있고, 전체 동호회 중 약 35%(580개)가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에 몰려 있다.

특히 멕시코는 10∼30대 젊은층의 콘텐츠 소비가 꾸준히 늘고 있어 중남미 한류 신시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2018년까지 7.1%의 성장률을 보이며 약 43조원으로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CJ E&M은 이번 행사에서 K팝 인기를 K라이프스타일로 확산시키기 위한 현지문화 맞춤형 컨벤션을 기획했다.

저녁에 열리는 콘서트에 앞서 낮 시간동안 K팝에 빠진 한류 팬을 열광시킨 댄스 워크숍은 물론 미주 지역에서 인기 있는 켄로블로그, 라티나사람, JRE 등 유튜브 1인 창작자를 초청해 미용·음식·한글 워크숍 등을 운영했다. 한류를 소재로 관람객이 함께 즐기면서 소통할 수 있는 게임도 진행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