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종자·유명녹즙기·생산기기 등 수출길 막혀
피해기업 “애로사항 듣지 못하면 해결방안 못찾아”

▣중국 사드보복 탈출구 없나-충북 사드보복 피해 현실화<상>

중국인 관광객 전용공항으로 이용되고 있는 청주국제공항이 중국의 한한령으로 정기노선 대부분이 취소되면서 국제선 출국장 대합실이 썰렁하다.<사진·최지현>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충북의 통상거래 1위 국가인 중국의 한반도 사드배치에 따른 경제보복이 현실화 되고 있다. 이에 동양일보는 중국사드보복 탈출구는 없는지 2회에 걸쳐 점검해 본다.<편집자>

#1.충북에서 기능성 종자를 개발해 반도체 수출에 버금가는 매출을 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던 A농산은 지난 2월말까지 중국에 9억원에 달하는 기능성 종자를 수출하기로 했다가 돌연 취소돼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

#2.유명 연예인이 선전해 더 유명해졌던 녹즙기를 중국에 수출하기 위해 대량 매입했던 충북의 한 중견 무역회사는 ‘한류’가 ‘혐한’으로 바뀌면서 판로가 막혀 임대창고 비용만 부담하고 있어 한숨짓고 있다.

#3.충북의 수출 효자종목인 반도체 생산설비 현대화에 따라 아직 쓸만한 생산설비를 중국에 팔기 위해 포장, 선적하려던 도내 한 포장회사는 벌써 수개월째 입항 허가가 나지 않아 선적 기일만 마냥 기다리는 신세가 됐다.

#4.충북의 미래성장 전략산업 중 하나인 화장품을 중국 시장에서 판매하기 위해 지난해 중순경 중국의 한 대형 유통회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던 한 화장품 제조사는 협약 후 구체적인 실행계획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한반도 사드배치에 대한 중국의 통상보복이 현실화 되고 있지만 정부는 미국에만 기댄 채 이렇다 할 대책을 내 놓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충북도는 사스보복대응팀을 꾸리고 충북기업진흥원 등 유관기관 3곳에 사드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면서 충북신용보증재단과 지역금융기관이 함께 운영자금 대출상환 연장 등을 해주고 있다.

하지만 제2의 피해를 입을까 두려워 제대로 신고조차 못하고 속앓이를 하는 기업도 적잖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기업들은 사드보복으로 인한 피해를 입고 있지만 회사가 운영난에 빠졌다는 소식이 대외적으로 알려지면 신인도 하락으로 인한 자금 상환 압박 등 경영난에 빠질까 대외비로 하며 전전긍긍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인한 충북의 실제 피해는 심각하다. 신행정수도 관문공항인 청주국제공항은 중국인 입국 전용공항이라 할 정도로 의존도가 높았던 만큼 피해 또한 크다.

충북도와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가 국제노선을 대만과 베트남, 러시아, 일본 등으로 다변화 하는 자구책을 마련했으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시종 충북지사까지 항공사와 여행사에 협조를 구하는 서신을 보낼 정도로 청주공항의 상황이 심각하다는 얘기다.

올 1~2월 청주공항의 중국인 입국 수는 2만495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만8167명보다 11.4% 줄었다. 지난해 1997년 개항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했고, 이용객이 273만명을 기록하는 등 세종시의 관문 공항이자 중부권 거점공항의 위치를 다져가던 차에 된서리를 맞게 됐다.

청주공항의 국제선 정기노선은 중국 노선인 베이징, 항저우, 선양, 푸등, 옌지, 다례, 하얼빈, 닝보와 홍콩(현재 운휴중) 등이다.

하지만 사드 사태 이후 중국 노선은 항저우와 옌지 노선만 남았다. 자칫 청주공항이 국제공항으로서의 위치까지 흔들릴 위기에 놓인 것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공항공사와 협조아래 신규 정기노선 취항 인센티브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며 “일본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여행사에게 지원하기로 했던 인센티브를 동남아 다른 국가로도 확대하고 신규노선을 취항하는 항공사에 최대 4억원의 인센티브를 제공 하겠다”고 밝혔다.

한 기업인은 “충북도가 중국 통상무역 강화를 위해 상하이사무소를 두는 등 그 동안 수많은 노력을 해온 점을 잘 안다”며 “하지만 도내 우수 수출중소기업들의 대중국 교역 애로사항을 제대로 귀담아 듣지 못하면 도울 길도 열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