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공조 협력체계 본격 가동…내년 정부예산 확보 총력

(동양일보 지영수·정래수 기자) 대전시와 충북도는 새 정부가 약속한 지역 공약 반영과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와의 공조·협력체계를 본격 가동했다.

충북도는 지역 관련 16개의 대선공약이 채택돼 지역발전이 전환점을 맞으면서 공약의 현실화를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도는 24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 10여명을 대상으로 초청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대선공약이 새 정부 국정과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에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적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역대 가장 많이 채택된 충북 관련 대선공약 16개 과제가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최우선 채택·추진돼 충북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과 발전을 이루는데 중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을 인식, 공동 대응키로 했다.

도는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주요 지역 핵심현안 150개 사업을 건의하고 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각 부처 예산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지역 정치권과 협력할 내년도 국비 확보 과제로 △중부·경부고속도로 확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청주 북일~남일 국대도 건설 △청주 영운 실내수영장 건립 △국립 충주박물관 건립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철도 건설 △중앙선 도담~영천~제천~원주 복선전철 건설, 제천 3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대전~옥천 광역철도 연장, 영동~보은 국도 건설, 음성 배티세계순례성지 힐링센터 조성, 천안 입장~진천 국도건설 사업 등의 예산 확보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두표 도 정책기획관은 “2018년도 정부예산 편성은 새 정부 정책과제 이행을 위해 예산 요구 단계부터 지출 절감 등 강도 높은 재정개혁이 예고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도 예산확보를 위해선 어느 때보다 정치권의 역할이 절실한 시기”라며 “국회와의 굳건한 파트너십을 통해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지역발전을 가속화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도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정치권과 머리를 맞댄다.

대전시에 따르면 25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가 열린다.

이날 간담회는 4차산업특별시 등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의 정책화와 내년 국비확보를 위한 동력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면서 마련됐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자유한국당 이장우(동구)·정용기(대덕)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박병석(서구갑)·박범계(서구을)·조승래(유성구갑)·이상민(유성을)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의 대표적 대전 공약은 대덕특구를 활용한 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이다.

문 대통령은 공약발표와 여러 차례 유세에서 “스마트 융·복합 첨단산업과학단지와 최첨단 스마트시티 실증화단지를 만들어 대전을 4차 산업혁별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전시는 유성구 대금·금탄동 일원 256만㎡에 ICT(정보통신기술)기반의 ‘스마트 융·복합 첨단산업단지’와 원도심을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실증화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문 대통령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과 대전의료원 건립, 대전권 연계 외곽순환도로망 구축, 옛 충남도청 이전부지에 문화예술복합단지 및 창조산업단지 조성, 대전교도소 이전,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설립 등을 제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