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희 (논설위원/강동대 교수)

 

(강동대 이동희 교수)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매우 크다. 더불어 건강하면서 아름다운 것은 인생 최고의 선물이다. 건강하고 아름답다면 소원이 없을 것이다. 더불어 의학의 발달은 백세건강시대를 열었다. 아름다움은 전 세계 어디를 막론하고 인류가 추구하는 삶의 최대 목표이다. 미국의 유명 영화배우인 니콜 키드만은 큰 키에 아름다운 미모로 전 세계인의 부러움을 샀다. 하지만 니콜 키드만은 아름다움을 가꾸기 위해 미용 시술을 하였다. 나이를 먹으면 누구나 생기는 삶의 징표인 주름살을 관리하기 위하여 보톡스를 맞은 사실을 솔직히 털어놨다. 유명인으로서 늙어가는 본인의 아름다운 외모를 관리하기 위하여 보톡스 등 여러 가지 미용시술 방법을 이용하였다. 늙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이를 이겨내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의 미용법을 시도해 스트레스를 해결하였다. 이것이 니콜 키드만이 나름대로 건강한 삶을 사는 지혜로운 방법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하지만 인생의 징표인 주름관리를 위하여 미용 시술을 하는 것보다는 이를 받아들이고 나이 변화에 따른 아름다운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이 진정한 세계적인 여배우로서 보여야 하는 멋진 이미지가 아닐까 싶다. 어쨌든 대부분의 사람들이 추구하는 삶의 목표에서 미용은 빠지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오늘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하나의 시술 방법인 보톡스와 디톡스에 대하여 논해보자!

현대인이 일상생활을 하며 미모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은 없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이 추구하는 삶의 목표에 아름다움은 돈보다도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돈을 벌고 주기적으로 수술을 하며 끝없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다 성형중독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지나친 미의 추구는 성형 중독을 일으키고 끝내는 본인의 인생을 망치는 경우도 있다. 요즘 젊은이의 장래희망 중 상위부분에 연예인과 연예사업이 있으며 이는 미용 산업의 흥행과도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보톡스(Botox)와 디톡스(Detox)는 무엇인가? 보톡스는 미국의 엘러간(Allergan)사에서 제조한 주름개선용 주사제의 브랜드 등록상표이며 부패된 음식에서 검출되는 혐기성 세균인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에서 분비되는 7종류의 신경 독소(A∼G) 중 A형 독소를 정제하여 만든 제품이다. 19세기 초 독일에서 식중독으로 2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는데 이는 인체에 치명적인 보톡스 때문이었다. 하지만 1973년 미국 안과 의사 앨런 스코트(Alan Scott)가 원숭이 실험에서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이 지나치게 수축된 것을 보톡스로 약화할 수 있다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질병치료제로 쓰이기 시작했다. 1990년대 이후 눈가 이마 미간 잔주름 등 얼굴 주름 개선과 사각턱을 축소시켜 얼굴선을 갸름하게 하는 등 미용성형 분야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디톡스는 대체의학적 관점의 해독(解毒)으로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뺀다는 의미의 제독요법이다. 유해물질이 몸 안에 과다하게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장이나 신장 폐 피부 등을 통해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는 것이다. 칼로리 제한에 의해 다이어트 효과도 있어 건강 다이어트 방법으로도 사용되며 서양에서는 니라 드링크만 마시는 레몬 디톡스법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서는 장 청소와 단식이 대표적으로 있다. 더불어 디지털디톡스(Digital Detox)라는 말도 있는데 이는 디지털에 독을 해소한다는 디톡스가 결합되어 디지털 홍수에서 벗어나 심신을 치유하는 일로 현대인들이 각종 전자기기 사용을 중단하고 명상 독서 등을 통해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대의 변화에 의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성형사업은 매우 흥행하고 있다. 성형에는 수술 시술 필러 등이 있으며 수술과 시술은 절개 유무에 따라 구분한다. 수술은 절개를 하고 시술은 절개를 하지 않고 기구를 이용하여 시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필러는 시술의 한 분야에 포함되어있다. 보톡스는 외모를 가꾸는데 도움이 되고 디톡스는 건강유지(Healthcare)에 도움이 된다. 디톡스는 피로 스트레스로 인하여 몸에 쌓인 노폐물과 유해물질 등의 독소를 빼주는 것으로 일정 기간 음식을 제한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면 된다. 보통 단식으로 위장 간 대장 등의 소화기에 휴식을 주거나 장 청소 등으로 숙변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제는 우리사회도 고령사회로 접어들어 인생 후반전을 준비해야 한다. 정년퇴직 후의 삶에 중요한 것은 건강이며 질 높은 건강을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보여 지는 성형적 부분의 신체적인 건강보다는 성숙한 마음의 평온과 건강으로 질 높은 건강한 삶의 유지가 훨씬 더 중요함을 깨달아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