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선관위 지도홍보계장 이승미

(동양일보) 아파트에 거주한지 오래되었지만 우리 아파트의 동대표선거가 언제 있었는지, 아니 있기나 했었는지 기억이 없다. 직장인이라 아파트 일에 관심을 두지 못한 탓이 크겠지만 입주민도 잘 모르는 동대표선거의 방식에도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요즘처럼 맞벌이 부부가 대세인 세상에서 기존의 종이투표방식으로 동대표자를 선출한다면 매일 출퇴근전쟁을 치르는 맞벌이 세대는 시간상 동대표선거의 투표에 참여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과학의 발전과 시대의 흐름에 걸맞게 최근 생활주변의 투표방식이 다양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기존 공직선거나 일반 공공단체에서 사용해온 종이투표방식이 이제는 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전화나 전산망을 이용한 온라인투표로 쉽게 투표를 할 수 있는 세상으로 바뀌고 있다.
선거의 기능은 일정한 조직 내에서 다수를 대표하는 대표자를 선출하거나 그 조직의 의사를 통합하기 위해 거치는 과정이다. 이러한 의사를 모으는데 과거의 투표방식처럼 일정한 시간과 장소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특히 오늘날처럼 다원화된 사회에서 숨 가쁘게 살아가려면 일상에서의 모든 결정은 생활에서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
몇 년 전부터 공공기관이나 각종 사회단체의 대표자 선출이나 의사결정을 위한 투표에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개발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권장하고 있다. 이 시스템의 장점은 오프라인투표의 시간과 장소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선거인의 의사표시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어 선거관리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은 현 시대에 가장 부합하는 첨단 투표방법으로 현재 민간 사회단체의 정책결정이나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 등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교총회장이나 각종 사회단체와 아파트동대표자선거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얼마 전 예능프로그램에서 실시간 투표의 방법으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도입한 것도 사용방법이 간단하고 결과를 빠르게 집계할 수 있어 생방송 중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실제 우리가 속한 단체의 대표자를 선출하거나 의사결정을 위한 투표의 방법으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활용한다면 선거인의 투표시간이나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아 투표율은 자연스레 높아질 것이고 결과에 대한 신뢰도 당연히 높아질 것이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은 본인확인정보, 인증번호, 휴대폰 실명인증 등 신청자의 요청에 따라 3단계의 보안등급을 설정하도록 고안되어 보안성도 완벽하게 갖춘 첨단 프로그램이다. 시간과 공간에 구애됨이 없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손쉽게 투표를 할 수 있어 최적의 투표편의를 보장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중앙선관위 또는 각 시·도 선관위 홈페이지의 ‘이용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를 작성하여 이용하려는 기관 및 단체의 관할구역 안에 있는 구ㆍ시·군 선관위에 신청 하면 된다.
내가 사는 아파트의 동대표선거에 온라인투표시스템이 도입된다면 평소 주변에서 느끼고 불편했던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많은 선택과 결정의 갈림길에 서 있다. 이러한 갈림길에서 간단하고 편리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이 사회갈등 해결의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