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선거 8개월 앞두고 통합론 본격화
개헌·선거구제 개편 중요 변수 작용 ‘촉각’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내년 6월 13일 실시되는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8개월 앞두고 정치권과 출마예상자들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16일 충북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정계개편과 개헌, 선거구제 개편이 내년 지방선거의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보수 야권 정개개편은 당장 이달 말 국정감사가 끝나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당 대 당 통합, 연대 등 정계 개편은 지방선거의 변수다.

우선 각 지역별로 ‘범야권 후보 단일화’가 이뤄져 지역별 1대 1 구도가 만들어질 경우 민주당으로서도 정부·여당 지지율이 아무리 높다 하더라도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

지난 13일 법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을 연장하기로 결정하면서 ‘보수대통합’ 논의는 가속도가 붙은 양상이다.

현재 바른정당 내 통합파가 한국당과의 통합을 추진 중이다. 한국당 역시 내부적으로 이들을 받아들일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 통합파가 한국당으로 이동할 경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같은 ‘정치적 뿌리’인 국민의당에 러브콜을 보내며 정계개편을 도모할 분위기다.

국민의당은 충청권에서 지지율과 존재감이 미미한 탓에 지난 대선 때 민주당 등을 탈당해 입당하는 등 내년 지방선거에서 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의원 등의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후보들에게는 고민될 수밖에 없다.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는 내년 지방선거와 함께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개헌 준비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각 당 대선후보, 여·야 정당은 지난 19대 대선 과정에서 한목소리로 내년 6.13 지방선거 때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치겠다고 공약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안 국민투표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내년 3월 15일 이후 국회 개헌안을 발의해 5월 24일까지 국회 본회의 의결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이후 대통령이 5월 25일 국민투표를 공고하면 6월 13일 지방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가 실시된다.

이 때문에 개헌 역시 지방선거의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여·야가 개헌을 둘러싼 줄다리 끝에 제대로 된 개헌안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비난 여론이 어느 정당을 향할 것이냐 역시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충북의 경우 내년 지방선거의 가장 큰 관심은 민주당과 한국당 가운데 어느 당이 과반의 기초단체장을 차지할지와 국민의당이 자치단체 교두보 마련을 이룰지로 모아진다.

민주당은 2014년 지방선거에서 당선자를 낸 제천시, 진천군, 증평군과 현재 한국당 소속 단체장이 있는 청주시, 충주시, 음성군 등 6곳 이상에서 승리를 꼽고 있다.

한국당은 현재의 구도(7명)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국민의당은 창당 이래 충북에서 첫 자치단체장을 배출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지난달 21일 청주를 방문한 안철수 대표는 “조만간 명망 있는 인사로 인재영입위원장을 임명하고 새로운 인물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지난 14일 청주국제에어콤플렉스에서 이정미 대표와 심상정 전 대표, 당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당대회를 갖고 지방의회 진출 등 내년 지방선거에 ‘올인’하기로 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국감이 끝나는 대로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론이 속도를 내고 이를 신호탄으로 연말까지 민주당과 국민의당도 정계개편에 휩쓸릴 가능성이 크다”며 “이번 정계개편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