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산하 환경기관 3곳 유치…내년부터 잇단 운영

▲ 이학철 충북도 환경정책팀장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지역이 화학사고에 발 빠르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게 됐다.

충북도는 충주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가 내년 상반기에 문을 열고 본격 업무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청주 오송 화학물질안전원과 제천 환경공단연수원에 이어 지난달 1일 충주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등 정부산하 환경기관을 잇따라 유치했다.

‘충주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내년 1분기 개청을 목표로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에 설치되며, 환경팀·화학구조팀·산업안전팀·가스안전팀·지자체팀 등 5개 팀, 약 40명 규모이다.

이 센터는 충북·강원 지역을 관할하게 되며, 기존 방재센터와의 거리 문제를 해결해 지역 화학 사고시 현장 대응 및 복구를 전담하게 된다.

오송 화학물질안전원은 오송 바이오폴리스 지구 내 3만6090㎡에 37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2019년까지 신청사를 건립할 계획이다.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물질사고 대응 전담국가기관’으로 2012년 9월 구미 불산 유출사고를 계기로 화학물질 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2014년 1월 대전시 대덕연구단지내 청사를 두고 개원했다.

안전원은 환경부와 유역·지방환경청, 전국 6개 합동방재센터(시흥·울산·구미·여수·익산·서산) 화학사고 대응 전문교육과 장비, 위험범위 예측평가, 과학적 대응기술과 정보제공 등 화학물질 안전의 컨트롤 타워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안전원은 대전 청사가 협소하고 훈련장 부족 등에 따라 이전계획을 수립한 후 충북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를 최적지로 선택했다.

안전원의 오송 입주가 완료되면 전국의 소방, 군, 경찰 및 화학사고 대응 공무원과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체 직원 등 연간 2만5000여명이 방문을 하게 된다.

환경공단연수원은 제천시 금성면 성내리 산 12-2일대 11만1060㎡에 국비 286억원을 들여 하루 300~400명이 교육·합숙할 수 있는 시설을 2019년까지 건립할 계획이다.

이처럼 정부 환경기관 3곳을 유치한 결정적 배경은 이학철 충북도 환경정책팀장의 노력 때문이다.

이 팀장은 화학사고의 미흡한 사고 현장을 보고 주말도 반납한 채 사업유치에 애써왔다.

중앙부처를 돌며 입지선정과 충북의 당위성 등을 설득했다. 이 팀장은 화학 등 환경행정에 매진해 ‘환경공학 학사학위’까지 얻었다.

그의 화학지식은 ‘문장대 온천사업’까지 영향을 줬다.

이 팀장은 2015년 6월 경북 상주지주조합에서 ‘문장대온천사업 본안’이 접수되자 환경정책과로 지원해 근무했다. 문장대온천개발저지대책위원회, 환경단체 등과 협력해 ‘문장대온천개발저지 반려 결정’을 이끌어 냈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충주 유치로 2019년 오송으로 이전하는 ‘화학물질안전원’과 함께 충북이 화학사고예방, 화학테러 대응, 교육 등 화학사고예방의 국가차원의컨트롤타워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