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항공기업 입주 관심...MRO 사업 지속추진

▲ 위 자료는 이해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자료사진

충북도는 청주공항 MRO단지 조성 공사로 인해 83억원이 사장될 위기에 처했다는 감사원의 감사 지적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도는 3일 입장자료를 내 “항공업계 특성과 부지 조성에 3년 이상 소요되는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법정 절차를 준수했고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치 업체가 확정된 뒤 부지 조성에 착수할 경우 여건이 바뀌면 업체가 이탈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선제적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 충북도의 논리다.

도는 “다른 산업단지들도 모두 선 개발 후 분양한다”고 해명했다.

도는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상 실시 계획을 받은 날부터 1년 내에 개발사업을 착수해야 한다”며 “MRO 단지는 2014년 10월에 실시계획을 받아 이듬해 착공하는 등 개발 사업의 법정 절차를 준수했다”고 강조했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2015년 3월 충북도에 부지개발 연기요청을 한 뒤에도 2016년 8월 MRO 불참을 통보할 때까지 충북도와 (사업 추진을 위해) 긍정적으로 협의를 계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MRO를 추진할 에어로폴리스는 아시아나항공만을 바라보고 한 사업이 아니다”라며 “다른 국내외 기업들과 MRO단지 입주를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는 “당시 개발을 중단했다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어 부지 매입비 111억원만 낭비하게 됐을 것”이라며 “입주를 희망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항공기업이 적지 않은 만큼 MRO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항공관련 업체 유치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