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별 전담 업무 2인 배치…상시 대응
공립유치원·특수학교엔 공기청정기 보급

▲ 충북도교육청은 15일 충북학생교육문화원에서 환경부와 공동으로 ‘학교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실무 매뉴얼 교육’을 실시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올해 충북지역 일선학교가 미세먼지가 심한 날 학교장 판단에 따라 등·하교시각과 실외수업을 조정하거나 단축수업 등 조치에 나선다. 학교별 업무담당자 2명이 지정돼 대기상황에 따라 학생, 학부무에게 미세먼지 수준과 학교 조치사항을 문자메시지, 가정통신문 등으로 전파한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의 학교 미세먼지 고농도 대응 실무매뉴얼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미세먼지가 고농도일 땐 외출 자제하기, 외출 때 보건용 마스크(식약처 인증) 착용, 외출·귀가 후 깨끗이 씻기 등 7가지 생활수칙을 교육하도록 안내했다. 창문 닫기를 통한 바깥 공기 교실 유입 차단도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환경부와 공동으로 이날 충북학생교육문화원에서 각급 학교 미세먼지 업무담당자 600여명을 대상으로 ‘학교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실무 매뉴얼 교육’을 실시했다.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 뿐 아니라 학교 실내 공기 질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도내 일선 학교의 교실 내 공기정화장치 설치도 강화된다.

도교육청은 올해 공립유치원과 특수학교에 공기청정기 416대를 보급키로 하고, 2억5000여만원의 사업비를 1회 추가경정 예산에 반영했다.

교육부의 공기정화장치 시범사업에 따른 연구결과 공기정화장치 청소 등 관리 어려움과 수리비 문제가 제기됐던 것을 고려, 도교육청은 구매 대신 공기청정기 임대 설치를 결정했다.

학교 실내 공기의 질이 외부보다 더 나쁜 것으로 나타나 학부모들은 불안감을 내비치고 있다.

실제 지난해 교육부의 ‘교사 내 공기질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전국 3703개 학교 중 2562개교(69.1%)의 교실 미세먼지(PM10) 농도가 외부보다 높았다.

그렇지만 실내 공기질을 높일 수 있는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된 교실은 지난해 말 기준 전국 유·초·중·고 27만385개 학급 중 31.4%(8만4838학급)에 불과하다.

충북의 경우 전체 3538개 학급 가운데 공기순환장치는 1239곳, 공기청정기는 416곳에 설치돼 있다. 냉·난방비 겸용 등 기타는 251곳에 구비된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학급의 20.4%만이 공기정화장치를 갖춘 셈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도내 모든 공립유치원과 특수학교는 공기청정기를 보유하게 된다. 그러나 천식, 아토피, 비염 등 민감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여전히 교실마다 공기청정 설비를 갖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에 따라 정부로부터 관련 예산을 지원받을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학교급별로 공기정화장치를 확대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