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UPDATED. 2018-11-13 11:45 (화)
의학칼럼/ 중·고등학생의 균형 잡힌 신체 발달을 위한 체크리스트
의학칼럼/ 중·고등학생의 균형 잡힌 신체 발달을 위한 체크리스트
  • 신익상
  • 승인 2018.05.30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익상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내과전문의
신익상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내과전문의
신익상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내과전문의

 

 

(동양일보)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청소년은 운동 등을 통하여 몸을 움직이는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반면에 의자에 앉아 학업에 열중하는 시간이 많다. 신체적으로 한창 성장할 청소년기의 운동 부족은 신체적 성장의 부조화를 가져오게 되고, 다양한 질환에 무방비 상태가 될 수 있다.

척추측만증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으로 서 있어야 할 척추가 옆으로 휜 증상으로,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청소년에게 발생빈도가 높은 질환이다. 일정 각도 이상으로 척추의 변형이 진행될 경우 양쪽 어깨와 견갑골 등에 눈에 띄는 좌우 불균형을 일으키고, 심할 경우 심폐기능의 이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가벼운 측만증의 경우, 운동과 자세교정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전신 스트레칭, 철봉이나 벽 짚고 팔굽혀 펴기, 수영 등 척추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청소년기의 운동 부족과 잘못된 식습관은 비만을 불러일으킨다. 청소년기의 비만이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비만한 청소년은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며, 비만으로 인해 생기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지방간 등과 같은 성인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움직임이 적은 청소년기에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목표 체중을 정하고 칼로리 감소를 위한 운동과 식사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운동은 칼로리 소모를 위해서 유산소 운동이 권장되나, 적절한 근육량 유지와 증가를 위하여 저항성 운동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청소년의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한 10가지 방안

1. 아침 일찍 기상하여 걸어서 또는 자전거를 타고 등하교하기

2. 수업 후, 쉬는 시간이나 휴식시간에 스트레칭하기

3. 점심시간에 활동적인 활동 참여하기

4. 방과 후 스포츠클럽 참여하기

5. 텔레비전 시청 또는 컴퓨터 이용 시 스트레칭을 하거나 선 자세로 시청하기

6. 주말에 가족과 운동이나 야외 활동을 하며 여가시간 보내기

7. 심부름, 청소, 세차 등 가정에서의 생활 활동에 자주 참여하기

8. 친구들과 만나는 장소를 실내보다 야외로 정하여 가능한 몸을 많이 움직이도록 노력하기

9. 운동이나 스포츠종목 중 하나를 나만의 취미로 만들기

10. 신체활동 참여 계획을 세우고, 일별, 주별 또는 월별로 계획에 대해 평가해보기 (출처: 국민체육진흥공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충청대로 103 (율량동)
  • 대표전화 : 043)218-7117
  • 팩스 : 043)218-7447,7557
  • 창간 : 1991-12-29
  • 제보전화 : 043)218-722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원중
  • 명칭 : 동양일보
  • 제호 : 동양일보 '이땅의 푸른 깃발'
  • 등록번호 : 충북 가 00003
  • 등록일 : 1991-12-27
  • 발행일 : 1991-12-27
  • 회장 : 조철호
  • 발행/인쇄인 : 유영선
  • 편집인 겸 편집국장 : 김영이
  • 동양일보 '이땅의 푸른 깃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8 동양일보 '이땅의 푸른 깃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ynews@d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