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민원 서비스 ‘문서24’ 전면 시행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괴산군이 이달부터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각종 민원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인터넷 ‘문서24’ 서비스를 제공한다.

20일 군에 따르면 ‘문서24’ 서비스란 개인, 단체, 법인 등이 군청이나 면사무소를 직접 찾아가 서류를 주고받던 번거로움을 대신해 인터넷에서 공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는 전자문서 유통서비스를 말한다.

2016년 도입 후 일부 분야에만 국한돼 사용되던 서비스가 이달부터 전 행정기관의 모든 업무 분야로 전면 확대·시행되면서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크게 해소할 수 있게 됐다.

괴산군청 홈페이지를 유지·보수하고 있는 업체 관계자는 “군청에 제출해야 할 각종 서류를 인터넷 ‘문서24’를 이용해 편리하게 제출하고 있다”며 “바쁜 업무시간 중 군청을 방문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돼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문서24를 통해 할 수 있는 주요 민원 서비스로는 △보조금 신청 서류 제출 △어린이집 운영 관련 서류 제출 △의료급여 장애인 보장 급여 신청 △출산비 및 기타 요양비 지급 청구 △임신·출산 관련 서비스 통합처리(행복 출산) △행정기관 용역계약 서류 제출 △공동주택 건설 감리보고서 제출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문서24’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주민은 ‘문서24’(open.gdoc.go.kr)에 접속해 사용자 본인 인증 뒤 필요한 내용을 작성·발송하면 된다”고 말했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