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지난 9월 3일 청주 S컨벤션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 대응 기업교류회 발대식’을 가졌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경제·기업협의회장, 기업인, 대학·연구원 전문가들이 4차산업혁명을 충북이 선도하자는 결의를 다지는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충청권 광역자치단체들이 미래 먹거리 발굴에 경쟁적으로 나섰다.

새로운 산업 발굴을 위한 전담 조직을 꾸리거나 산·학·연 협력으로 선도 과제를 도출하는 등 지역 전략산업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대전시·세종시·충북도·충남도는 ‘4차 산업혁명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별 주요 전략을 짚어본다.



●충북도

충북도는 공공서비스 및 민간산업 전반에 지능정보기술을 도입, 조기에 확산시켜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ICT(정보통신기술) 융합 신산업 성장기반 구축, 친환경 에너지 산업 인프라 확충, 무인항공기 드론통제센터 구축 등을 추진한다.

도는 지난해 7월 전담부서(4차산업육성팀)를 설치하고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3대 목표와 9개 이행과제, 46개 사업을 선정했다.

3대 목표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성장동력 확보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스마트생활·행정기반 마련 △신성장동력 창출 및 역기능 대응을 위한 지능정보화 생태계 조성 등이다.

9개 이행과제는 지능형 바이오의료 헬스케어 등 ‘미래형 융복합 신산업 발굴 및 집중 육성’, ‘제조분야 혁신 촉진’, ‘4차산업혁명 인식 확산’, ‘융복합지원 인프라 구축’ 등 3대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전략들이다.

46개 사업은 충북연구개발특구 지정, 첨단형 뿌리산업 특화단지 조성, 자율주행차 안전성평가센터 구축,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기반 구축 등이다.

도는 4차산업혁명 등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의 주력산업을 기존 5개에서 3개로 조정하고 융합산업 비중을 확대했다.

기존 ‘반도체’, ‘바이오의약’, ‘전기전자부품’, ‘태양광’, ‘동력기반기계부품’ 등 5개 주력산업이 올해부터 ‘스마트IT부품’, ‘바이오헬스’, ‘수송기계소재부품’으로 변경, 추진하고 있다.

반도체는 전기전자부품과 전자의료기기와 묶어 스마트IT부품에 흡수됐다. 태양광산업은 이차전지와 IT융합을 묶어 산업통상자원부가 진행한 경제협력산업 2개 중 에너지산업에 포함시켰다.

특히 태양광산업은 지역의 의지를 반영한 경제협력권산업으로 변경돼 한층 지원이 강화되는 등 국가 대표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

경제협력권산업은 정부 12대 신산업을 반영한 지역산업명으로 바꿔 기존 3개에서 2개로 변경, 추진 중이다. 2015년 선정됐던 화장품뷰티, 이차전지, 의료기기 산업은 에너지산업(태양광+이차전지+IT융합), 프리미엄소비재(화장품뷰티)로 개편됐다.

도는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해 11월 민관이 참여하는 ‘충북도 4차사업혁명추진위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내년 1월까지 중장기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한 후 각 분야의 신규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은 경제·사회 전반에 빠르게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민간주도의 대응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며 “도는 기업교류회 뿐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 구축 등 4차산업혁명지원 시스템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