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청사 본관 존치 여부 등에 따른 논란 책임 전가

 
존치 여부 등 논란이 되고 있는 청주시 청사 본관
존치 여부 등 논란이 되고 있는 청주시 청사 본관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수년째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는 통합청주시 청사 건립방향과 논란이 일고 있는 현 청사 본관 존치 여부 등의 결정이 민관 협의기구로 넘어 가면서 정작 건립 주체인 청주시는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등 존재감을 찾아 보기 힘들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통합시 청사 건립이라는 역사적 사업을 추진하면서 큰 줄기는 잡아가면서 시민은 물론 학계, 시민단체 등과 소통을 이어가야 하지만 0에서 100까지 모두를 전가한 듯 한 행보에 시민들은 "집을 짓는데 집주인은 없는 것 같다"며 2025년 통합청주시 청사 완공에 대해 회의적 시선을 보내고 있다.

18일 청주시에 따르면 시청사 건립특별위원회에는 녹색청주협의회와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주민자치위원협의회, 건축·도시재생전문가, 학계, 문화예술분야, 사회복지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관심이 집중되는 현 청사 본관 존치 여부도 특위에서 결정된다.

문화재청은 청사 본관에 대해 문화재적 가치가 인정된다며 문화재 등록을 권고하고 있고 훼손이나 멸실 등으로 결정될 경우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직권으로 문화재등록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특위는 청사 위치와 건립 방향 등 시청사와 관련된 모든 논의를 올해 말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특위는 이 과정에서 시와 협의를 거친다는 계획이지만, 시는 특위의 결정을 100% 수용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모든 것에 대한 책임을 특위에 전가해 건립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각종 논란을 피해 보겠다는 계산인 셈이다.

또 시는 최근 확정된 감정평가액을 미 매입 토지소유자와 이해관계인에게 개별통보하고 협의보상 진행 등 답보 상태인 부지매입 작업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지만 이 마저도 불투명하다.

내년 상반기까지 협의가 성립되지 않거나 협의가 어려운 토지에 대해서는 사업인정 고시 후 충북도 토지수용위원회에 수용재결을 신청, 시청사 착공 전까지 부지매입 완료 방침을 세웠지만 하세월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당초 시는 현 청사 인근 땅을 사들여 2022년까지 2만8450㎡의 부지에 연면적 4만9916㎡의 통합시청사를 준공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추가로 마련해야 할 부지 1만5000여㎡ 중 5280㎡ 외 부지는 토지주와의 이견으로 매입하지 못했고 청사 본관 존치 문제로 신청사 건립 계획은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

시민들은 "통합 5년이 가까이 됐지만 행정은 여전히 서툰 것 같다"며 "신청사도 중요하지만 통합에 걸맞는 새로운 패러다임 마련이 우선돼야 할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