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신설 저지활동·오송역 활성화 방안 마련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KTX세종역 신설을 둘러싸고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충북도의회가 반대 활동에 나설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도의회는 24일 36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KTX오송역 활성화와 충북선 고속화사업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오송특위)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연철흠(청주9) 의원을 선임했다.

박문희(청주3)·박성원(제천1)·연종석(증평)·이상욱(청주11)·이상정(음성1)·이옥규(한국당비례)·정상교(충주1)·하유정(보은) 의원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활동 기간은 2020년 6월까지다.

오송특위가 눈길을 끄는 것은 최근 KTX세종역 신설 논란이 충청권을 넘어 정치권 전반에서 번지는 가운데 도의회가 세종역 신설 반대의 '깃발'을 들고 나섰기 때문이다.

세종역 신설 논란의 진원지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꼽힌다.

이 때문에 민주당이 32석 가운데 28석을 차지한 충북도의회가 세종역 신설 반대에 얼마나 힘을 쏟을지에 관심이 쏠렸다.

이날 본회의에서 5분 발언에 나선 이옥규 의원은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 의원이 집권 여당의 대표라는 점을 이용해 세종역을 밀어붙이려 한다”고 주장하며 민주당을 견제하기도 했다.

오송특위는 세종역 신설 저지와 함께 KTX 오송역을 중심으로 세종시, 청주시, 대전시, 충남도 등 주변 지역을 연계하는 광역교통망 구축 방안 마련에도 나설 예정이다.

접근성 향상을 통해 오송역의 비전과 세종시 관문역 역할 방안을 찾아보겠다는 것이 도의회의 복안이다.

충북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도 도의회가 힘을 보태기로 했다.

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해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에 발송했다.

당초 오송역 활성화와 세종역 저지가 주된 활동이 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충북의 철도 관련 현안으로 범위가 확대됐다.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을 위한 핵심 선결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충북선철도 고속화는 현행 타당성조사 기준으로는 경제성이 높지 않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때문에 충북도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 중이다.

이를 통해 강원~호남 간 교통망을 구축하고 단절됐던 인적·물적·문화적 교류를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남북 평화축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것이 충북도의 구상이다.

연 위원장은 “세종역 신설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접근성 향상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충북선철도 고속화 등 강호축 개발을 조기에 추진해 실질적인 충청권 공조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