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 학교 이전 결정은 문화동 경제 활성화와 인구증가에 역행”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지역 한 초등학교가 신규 택지개발지역으로 이전하는 문제를 놓고 기존 학교 주변 주민들이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7일 충주시 문화동 주민들에 따르면 충주교육지원청은 지난해 남한강초를 신규 택지개발지구인 호암택지로 이전하는 방침을 세운 뒤 그동안 간담회와 투융자심사를 비롯해 학부모 설명회와 설문 등 행정절차를 진행해 왔다.

이어 지난해 학교 이전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였으나 당시에는 이전 재배치 반대 의견이 우세했지만, 지난 10월 진행한 학부모 설문조사에서는 찬성 의견이 69.1%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충주교육지원청은 오는 2020년 3월 남한강초를 호암택지로 신설 대체 이전하는 계획을 확정지었다.

그러나 남한강초 주변 문화동 주민들은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결정한 남한강초 이전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재협의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 “문화동은 국가 공모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돼 본격적인 사업을 앞두고 있다”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증가를 위해 민·관이 혼연일체가 돼 움직이는 중대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화동의 밝은 미래를 위한 시점에서 충주교육지원청이 주민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남한강초 이전을 결정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재협의를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남한강초 이전 문제를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이전 후 학교 주변 공존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충주교육지원청은 “이전 문제 논의와 절차는 적법하게 진행됐다”면서 “하지만 학교 이전 문제에 대한 주민 반발 의견은 설명회를 열어 이해를 구하고 상생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