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화사업 탄력 기대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매각과 관련해 1년 넘게 감사를 벌였던 감사원이 '불문'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 따르면 고속버스터미널 매각 위법성에 대해 최근 감사원이 '불문' 처분한 사실을 구두 통보했고 조만간 시에 정식 공문을 보내 감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오면서 ㈜청주고속터미널이 추진하는 현대화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감사원 감사로 사실상 멈춰섰던 도시계획건축공동위원회가 본격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월 위원회는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 도시관리계획 심의를 벌였지만 본격적인 심의에 앞서 사업자 측에 교통문제 등에 대한 보완사항을 요구하는 수준에서 마무리됐다. 당시 위원들은 고속버스터미널 매각 관련 감사원 감사결과 나오면 본 심의에 들어갈 수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고속버스터미널 관계자는 "감사원 투서 등의 이유로 지역에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면서 사업 추진 지연에 따라 큰 손해를 봤다"며 " 매각 과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나온 만큼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앞서 고속터미널 사용기한 만료를 앞둔 2016년 6월 터미널 매각을 결정했고 당시 사업자인 ㈜청주고속터미널이 단독으로 응찰해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시는 터미널 매각을 위해 용도전환까지 해 지난해 1월 공매를 진행했다.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이 낸 입찰가는 343억1100만원으로 최저입찰가 342억9600여만원보다 불과 1400여만원 높아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 100.04%를 보였다.

이 때문에 터미널 용도 변경과 관련된 적법성 논란과 특혜 의혹 등이 일었고, 감사원에 투서까지 접수되면서 지난해 5월부터 감사가 시작됐다. 또 ㈜청주고속터미널이 지난해 10월 현 터미널 자리에 새 터미널 시설과 초대형 복합상업시설을 짓는 현대화 사업을 발표하면서 논란은 증폭됐다. 시가 터미널 매각 당시 20년 이상 터미널을 유지한다는 조건을 내건 상황에서 개발 사업 자체가 이를 위반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사측은 터미널 시설을 유지하면서 사업을 진행,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어서 시가 인·허가에 어떤 결론을 내릴지 관심이 쏠리고 쏠리고 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