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정부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마약류대책협의회’를 개최하고 ‘2019년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일반 수입화물 등을 이용한 마약류 밀반입 경로의 다변화, 규모의 대형화,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 및 불법 유출 지속 발생 등의 상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19년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의 주요내용은 △ 불법 마약류 밀반입‧유통 차단 △ 마약류 취급내역 전산보고* 데이터를 활용한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예방조치 및 취약 분야 점검 강화 △ 마약류 중독 예방 및 치료‧재활교육 지원 확대 △ 마약류 관리 협업시스템 정비 등이다.

관세청은 필로폰․대마초 등 전략단속 품목과 여행자․수입화물 등 주요 밀반입 분야를 선정하여 동향을 분석하고 우범요인을 발굴, 기획단속을 실시한다.

이에따라 대마 합법화 지역에서 반입되는 우편․특송화물에 대해 현장선별을 강화하고 여행자에 대한 예방․계도 및 특송화물‧우편물에 대한 대마류 밀반입 특별단속을 분기별로 실시한다.

해경과 관세청은 해역별 주요 밀수입 경로에 대한 첩보 수집 및 단속을 강화하고 신설된 해상특송센터(평택세관)에 대한 단속체계를 마련한다.

대 검찰청과 경찰청은 인터넷 모니터링을 통해 불법사이트를 폐쇄‧차단 조치하고, 관련 정보를 수사단서로 활용하여 추적수사를 실시한다.

식약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예방조치 및 취약 분야 점검 강화하고 의사 개인의 마약류 처방·투약 정보를 전체의사의 것과 비교·분석하여 그 결과를 의사에게 제공함으로써 적정처방을 유도할 계획이다.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