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자금 상환 수요자 선택권 강화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2조8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펼친다.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중기부가 2018년보다 3985억원 증액한 2조844억원 규모의 2019년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합 공고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고에는 정책자금 융자, 창업 교육, 판로, 재기 지원 등 총 21개 소상공인 지원사업의 지원대상 및 내용, 추진일정 등이 포함돼 있다.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1조9500억원)의 소상공인정책자금을 편성해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과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이 확대된다.

청년고용특별자금의 경우 2000억원에서 4475억원으로, 일자리안정자금 수급기업 지원자금은 2000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확대했다.

성장 가능성은 있지만 낮은 신용도로 인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저신용(7등급이하) 소상공인 특별자금’도 신설한다.

또 경영상황에 따라 상환조건·일정을 조절할 수 있는 ‘자율상환제’를 도입해 소상공인의 자금운용상 자율성은 높이고 원금상환에 대한 부담은 줄였다.

특히 준비된 창업 유도를 위한 ‘튼튼창업프로그램’이 신설됐고, 전문기술교육도 확대된다.

이와 함께 유통환경 변화에 맞춰 소상공인의 홈쇼핑 입점 등 온라인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도 신설된다. 폐업 소상공인에 대한 재기지원과 안정망도 확대될 방침이다.

유동준 충북중기청장은 “올해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해 준비된 창업을 시작으로 성장·혁신, 원활한 재기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안착될 수 있도록 사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지원사업과 관련 자세한 사항은 중기부 홈페이지(www.mss.go.kr),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홈페이지(www.sema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