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기숙사 마련등 업계 어려움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청주산단 행복주택 사업이 늦어지면서 입주를 희망하는 근로자들이 불편을 겪고있다.

청주시는 청주산단 근로자 아파트 신 개축을 위해 2016년 9월 국토부의 행복주택 사업에 공모, 지원을 확정했다. 국토부로 부터 190억원을 지원받아 시비등을 포함 총 884억원을 투자, 582세대의 산단 근로자와 신혼부부, 대학생 임대 아파트 신축할 계획을 수립했다.

그러나 시는 타당성 검토와 공유재산 변경 심의 , 설계 용역 과정에서 공사비가 크게 증가되는 것을 발견했다.국비가 세대당 3000만원 한도 지원인데도 불구하고 용역설계 과정에서 당초 예상보다 300억원이 늘어난 1000억원대를 웃돌게 되면서 원점 재검토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단독 추진으로 2년간 허송 세월을 보낸 청주시는 2018년 10월 LH공사를 협력 파트너로 계획을 변경한뒤 오는 4월 업무 협약을 체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산단 관리공단에 위탁 운영했던 근로자 아파트를 2017년 말 해지하면서 입주자들을 모두 퇴거조치 한채 방치되고 있다.

시가 36~44㎡ 규모의 소형 아파트를 신축하면서 정확한 시공·설계단가도 책정하지 않았던 데다 국토부 역시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공모에 응한 청주시를 낙점한게 불찰로 보인다.

근로자가 80%이상 입주하고 나머지는 신혼부부와 대학생을 상대로 입주자를 모집하게 된다.2020년 12월 입주 예정이던 행복주택이 늦어지면서 근로자 기숙사를 구하지 못한 입주업체들은 청주시의 주먹구구식 행정을 비난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 근로자 임대 아파트로 청주산단 경쟁력이 있었으나 행복주택이 늦어지면서 일부 근로자들이 어려움을 겪는게 사실이다"면서 " 근로자들의 정주여건 개선 차원에서 임대료가 저렴한 주택과 편의 시설이 확충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요망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