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유치동의서 조작의혹 등 수사의뢰

200여명 발전소 반대추진 주민들의 항의 집회를 벌이고 있다.
발전소 반대추진위 주민들이 유치추진 동의서명서가 잘못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수사의뢰 동의서에 서명하고 있다.
음성LNG발전소 건립 반대추진위가 음성군수, 한국동서발전 등의 허수아비를 만들어 불에 태우려고 세워 놓고 있다.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음성복합화력발전소 건립을 놓고 건립반대추진위원회와 주민들이 21일 음성군청 정문에서 반대집회를 벌였다.

반대추진위는 이날 음성군의회에 생명권을 지키기 위해 생업을 뒤로 하고 반대하는 이유를 건의문에 담아 제출했다.

전병옥 반대추진위원장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집행부의 견제·감시기능 강화 및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군민의 대변기관인 군의회가 음성복합화력반전소 건설에 따른 어떠한 입장표명은 물론 강건너 불보듯 남의 일처럼 생각하고 있어 참담한 심정으로 건의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15일부터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되고 있다”며 “서울대 황일순 교수는 미국 환경보호청(EPA) 자료에도 LNG가 석탄보다 응축성 초미세 먼지를 7.60배 많이 배출한다고 말했다”고 꼬집었다.

주민들은 “환경과학원 연구에서 입자 형태의 미세먼지 배출량은 지금까지 알려진 것처럼 석탄이 LNG보다 2.28배 많았다”며 “입자와 기체 상태를 모두 합한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은 오히려 LNG가 유연탄보다 2.18배 많다고 조사됐다”고 반발했다.

이어 ”에너지 정책은 환경과 건강에 대한 영향을 모두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며 “탈원전, 탈석탄 발전정책을 위해 무조건 LNG발전을 확대하면 오히려 국민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LNG발전소 반대 이유로 예정부지가 군청소재지라는 점, 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건설되고 있다는 점, 주변지역이 청정농산물 재배지역이라는 점, 충북이 내륙지역으로 초미세먼지가 전국에서 강장 많이 배출된다는 점을 들었다.

주민들은 “음성군의회가 집행부와 주민들 간 갈등과 반목을 해결해 군민화합과 단결로 이끌어 달라”며 “군민의 건강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거주환경이 조성되도록 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데 앞장서 달라”고 호소했다.

주민들은 이날 음성경찰서에 음성LNG발전소 유치 주민동의서 조작의혹과 발전소 명칭 사용에 대한 의혹, 개인정보 유출에 관한 의혹을 대해 수사를 요청했다. 음성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