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충청권 4개 시·도위원장 1인 시위 등 강경대응
당 지도부 특위구성…오는 6월 보 해체 결정 무산 시도

자유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이 12일 세종보 현장을 방문해 세종보·공주보 해체 철거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육동일 대전시당위원장, 송아영 세종시당위원장직무대행, 엄태영 충북도당위원장,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정부의 금강수계 세종보와 공주보 철거를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은 12일 세종보와 환경부를 방문하고 세종보, 공주보 해체 철거 반대 투쟁을 펼쳤다.

대전·세종·충북·충남 시도위원장들은 이날 오전 세종시당 사무실에서 회의를 갖고 금강권역 세종보, 공주보 파괴 행위에 대해 저지하고 물자원 관리를 통한 생존권과 아름다운 환경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 노력할 것을 결의했다.

이를 위해 세종보 현장 방문하고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1인 시위에 벌였다.

세종시당은 시민단체와 연합해 공청회와 토론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세종시는 오는 19일 오후 한솔동주민센터 회의실, 오는 22일 오후 대평동주민센터 시청각실에서 보 처리 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육동일 대전시당위원장은 “어떤 정책이든 되돌릴 수도 있는데 행정의 원칙과 기준에서 많이 벗어나 있다”며 “문제와 직결돼 있는 당사자인 주민의 의견을 듣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은 제외돼 있고 정치인과 전문가만 참여하고 추후에 시민이 참여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수질의 문제만은 아니고 다른 문제의 영향분석을 해야 하는데 그런 것들이 다 생략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국당 지도부는 지난 달 26일 ‘문재인 정부 4대강 보 파괴 저지 특별위원회’를 구성, 강경 투쟁에 나섰다.

지난 4일 공주보와 세종보 현장을 잇따라 찾는 당 날선 대립각을 이어가고 있으며 오는 6월 최종 의결에서 보 해체 결정을 무산시킨다는 방침이다.

한국당은 보 해체 대상 지역이 금강인 점을 들며 ‘충청 홀대론’을 펴고 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충청도를) 선거 때마다 재미나 보는 지역으로 여기더니 이번에도 얼마나 우습게보면 금강에 있는 보부터 철거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정 의장은 “이번에 공주보 등 금강수계의 보를 첫 번째 해체 대상으로 선정한 것 자체가 정치적으로 정략적”이라며 “충청인의 한 사람으로서 정말 모욕감을 느낀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영수·정래수·세종/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