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2일 충주시를 방문해 연두순방 성격으로 시민과의 대화시간을 가졌다.

각 시·군을 순회하며 열리는 시민과의 대화시간은 올해 주요 도정 설명과 함께 앞으로 충북도가 추진하게 될 중점사업에 대한 설명도 곁들이게 된다.

이 지사는 이날 충주시민과의 만남 시간에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와 관내 한 대학교수가 동충주역 신설 요구에 대한 질문에 대해 ‘불가’하다는 입장을 에둘러 표명했다고 한다.

딱 잘라 말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동충주역 신설은 애당초 계획에도 없다는 식으로 설명했다고 한다.

앞서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이시종 지사는 동충주역 신설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잘 안될 것이라는 비관적 견해를 피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발언은 충주시민들의 여망을 져버리는 것이라는 뒷말을 낳고 있다.

이 지사는 ‘동충주역 신설 문제는 하려면 진작부터 얘기가 돼야 한다‘라든지 ’충주만 얘기하는 것 뿐‘이라고 밝혀 무책임한 발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정부하고 얘기는 해보긴 해보겠는 데 자신하지 못하겠다’며 ‘국가는 아무 검토도 없고, 늦어도 너무 많이 늦었다’고 기자들에게 밝혔다고 한다.

이 같은 발언 사실이 알려지자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과 강호축의 연관성을 따져보자는 지역사회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고 한다.

충주시민들은 충북도가 요구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예산을 정부가 대폭 삭감한 이유에 대해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고 한다.

도지사가 동충주역 신설을 안 된다고 하는 논리를 펼 경우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게 우선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동충주역 신설 요구는 수소산업과 동충주산업단지 활성화. 지역 균형발전이 주된 이유다.

동충주역 신설이 불가능한 일 일지라도, 도지사는 정무적으로 판단한 뒤 답변해야 한다는 여론도 우세하다.

이시종 도지사가 강호축 연결이라는 원대한 꿈을 실현하는 데 동충주역 신설 요구가 걸림돌이 될지 여부를 먼저 따져봐야 한다는 얘기다.

이렇듯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과 연관돼 강호축 연결 문제는 상호작용에 대해 구체적인 연관성 설명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충주시민들 입장에서는 호남에서 출발한 고속열차가 충북도를 지나 강원도를 거쳐 북한을 통과해 소련과 유럽으로 가든지 말든지 관심이 별 관심이 없다는 의미다.

동충주역 신설이 충주지역 균형발전을 이뤄내는 유일한 관심사라는 사실을 이시종 지사가 잘 알아야 할 듯싶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