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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공예비엔날레, 공예 이정표 제시하는 장이 돼야”
“청주공예비엔날레, 공예 이정표 제시하는 장이 돼야”
  • 박장미
  • 승인 2019.06.11 19: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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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청주공예비엔날레 1차 학술 심포지엄
11일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열린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1차 심포지엄에서 발제자들이 기조 발제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청주공예비엔날레가 4차 혁명 시대 공예의 이정표를 제시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윤진섭 미술평론가는 11일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열린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1차 학술심포지엄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한국의 현대미술과 공예, 공예의 존재 가치와 공예비엔날레의 역할’를 주제로 한 이날 심포지엄에는 미술평론가 윤진섭, 미술평론가 고충환, 섬유공예가 송계영, 공예문화기획가 김태완, 아트스페이스 와트의 이은주 대표 등 한국 현대미술과 공예분야를 선도하는 전문가들이 발제를 맡으면서 일찌감치 주목을 얻었다.

윤 평론가는 “현대의 공예는 ‘쓰임’을 강조하며 생겨난 모든 형식적 제약을 벗어나 순수한 표현의지의 발현으로 나아가려는 탈장르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며 “공예는 ‘쓰임’이라는 정체성을 지닐 때 가장 아름답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4차 혁명 시대에 공예가 어떻게 적응해 변모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라며 “그 이정표를 제시하는 창조적인 축제의 장이 바로 청주공예비엔날레여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섬유공예가 송계영씨는 “한국공예의 현주소는 대학의 공예교육과 맞닿아 있다며 “여전히 많은 미술대학이 재료와 전통적 기술에만 초점을 맞춰 전공을 분류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이제는 대학과 작가 모두 새로운 흐름에 주목하고 첨단 기술을 받아들이는 유연한 모습이 필요하다”며 지적했다.

공예문화기획가 김태완씨는 “온라인 플랫폼의 등장과 유통 및 산업 트렌드의 변화가 이제 공예의 새로운 가치와 정체성을 요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실존 생활공간에서의 참다운 쓸모를 복원하고, 수공예적 정서로부터 전달되는 심연의 떨림을 되살리는데 집중하자”고 제언했다.

아트스페이스 와트의 이은주 대표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거론된 모든 것을 포함한 가치를 기반으로 공예 역시, 전시장이 아닌 공공의 공간으로 뻗어 나가야 한다”며 “기존의 전시공간을 벗어나 청주의 역사 문화 공간으로 공예의 무대를 확장한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장소와 지역 커뮤니티, 또 도시재생의 흐름을 반영한 실천적 탐색의 노력이 엿보이는 중요한 예술콘텐츠”라고 평했다.

안재영 예술감독은 “1차 학술심포지엄에 보내주신 뜨거운 호응에 감사드린다”라며 “오는 8월로 예정된 2차 학술심포지엄과 공예비엔날레 행사 기간인 10월에 진행할 3차 학술심포지엄에도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는‘미래와 꿈의 공예-몽유도원이 펼쳐지다’를 주제로 오는 10월 8일부터 11월 17일까지 41일간 청주공예비엔날레 행사장과 청주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박장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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