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정부가 공동육아와 장애인 돌봄, 프리랜서 등 다양한 분야의 협동조합 창업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60팀으로 대폭 확대했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은 19일 경기도 화성 꿈고래놀이터 부모 협동조합 본점에서 현장소통 간담회를 열고 협동조합 창업지원 사업 추진상황과 현장의 애로사항을 확인했다.

협동조합 창업지원은 기존에 설립된 협동조합이 새로운 조합의 법인 설립과 초기 사업화 등을 돕고 공간·시설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2016년 시범사업 후 매년 창업지원 대상을 확대해왔다. 올해는 지원 대상을 지난해(30팀)의 두 배 수준인 60팀으로 늘렸다.

특히 현장 수요가 많은 공동육아와 장애인 돌봄서비스, 프리랜서 관련 협동조합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1인 사업자인 프리랜서가 협동조합을 꾸리면 사회보험 등 안전망을 갖출 수 있게 된다"며 "4차 산업혁명으로 프리랜서가 많이 늘었고 IT분야 중심으로 수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협동조합이 자생력을 갖추고 지역 곳곳에 안착해 사회적 자본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는데 밑거름이 되어야 한다"며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이 개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