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의원 “무능한 외교가 불러온 참사” 비난
충북광복회 “문재인 정부 뒷걸음치지 말아야”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청와대가 일본의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핵심소재 등의 수출규제 조치 발표와 관련, 이틀째 신중한 대응을 보이면서 충북 정치권과 사회단체에서 쓴 소리가 나왔다.

자유한국당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은 2일 일본이 대한민국 대법원의 일제강제징용 배상판결을 문제 삼아 ‘경제보복’에 나선 것과 관련, “무능한 외교가 불러온 명백한 외교 참사, 무역 참사, 경제 참사”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이날 ‘혼용무도(昏庸無道·어리석고 무능한 지도자가 세상을 어지럽힌다)’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에서 “일본 정부는 ‘한국과의 신뢰관계가 현저히 훼손됐기 때문’이라며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일본 기업 자산 압류에 대한 보복임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실 문재인 정부의 이번 무역 참사는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이 나왔던 작년 10월부터 예고돼 왔다”며 “‘일본이 보복하면 우리도 가만있을 수 없다’(강경화 외교부장관 발언)며 허장성세를 부리며 아무 대책 없이 무방비로 당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중국의 보복 사례를 지적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정 의원은 “지난 주말 (중국)베이징시는 한국기업의 120여개 광고판을 사전 설명이나 양해도 없이 뜯어버렸다고 한다”면서 “한국을 중국이 얼마나 하대하면 이런 대접을 당한단 말입니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나라다운 나라, 당당한 주권국가 외교를 외쳤던 문재인 정부는 주변 국가들로부터 철저히 외면 받고 있다”며 “말끝마다 전 정권 탓했던 문재인 정권은 이제 누구를 탈 것”이냐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광복회 충북도지부(지부장 장기영)는 일본의 '경제보복'을 비판하며 현 정부의 대일 강경 기조 유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광복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 "역대 친일반민족정권의 대일 저자세 외교로 잘못 길들어진 일본의 억지에 문재인 정부는 뒷걸음치지 말아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이 단체는 "1965년 체결한 한일조약엔 일제 불법 강점 36년에 대한 단 한 구절의 법적 사과도 없다“며 ”잘못한 것이 없으니 손해배상도 있을 수 없었다"라고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일본정부가 한국 법원의 판결을 '양국 관계의 현저한 훼손'이라며 경제보복에 나서겠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억지"라고 지적했다.

청와대는 이날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조심스럽다”고만 언급하는 등 이틀째 신중한 대응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오늘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는 한일관계와 관련한 논의가 전혀 없었다”며 “앞으로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도 조금 더 지켜봐 달라. 지금 단계에서는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3일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어 일본의 보복조치 대책과 남·북·미 정상 회동 후속 대응 방안, 비정규직 파업 문제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