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민주당은 동충주역 반대의사 표현한 적 없다” 주장

민주당 소속 충주시의원들이 동충주역 유치 문제를 놓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동충주역 신설을 놓고 충주지역 정가가 정치적 대결구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조길형 시장과 같은 당 시의원들은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동충주역 신설을 추진하고 있고 반면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연일 부정적 견해를 밝혀 향후 ‘책임 떠넘기기’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민주당 소속 충주시의원들은 2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월부터 민주당 시의원들과 협의 없이 동충주역 사업을 불쑥 꺼내 졸속 추진했다”며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니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며 조길형 시장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당 충주시의원들의 이날 주장은 전날 조 시장의 ‘충북도와 집권당이 반대할 경우 깨끗이 접겠다’고 밝힌 뒤 첫 번째 나온 강경한 입장 표명이다.

이들은 이어 “충주민주당은 단 한 번도 동충주역과 관련해 반대의사를 표현한 적이 없다”고 전제한 뒤 “시의회 산업건설위 의원들은 지난 5월 동충주역 신설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간곡히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자리에서 “조길형 시장의 노선변경 시 추가비용는 충주시가 일부 부담 할 수 있다는 논리에 맞춰 시가 부담해야할 비용을 의회에서 적극 협조하겠다는 제안도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실제 민주당 시의원들의 지난 4월 1차 추경에서 동충주역 관련 용역비 예산 1억5000만원을 삭감 없이 승인하고, 곽명환 의원은 임시회 발언을 통해 동량역을 물류역으로 전환하고 연결도로 4차선 확장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용역비 승인과 대안 제시를 통해 지역 균형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 대안이라는 게 민주당 측 주장이다.

이들은 “다각적인 노력과 대안 제시로 시정에 협조하고 좀 더 실현가능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해 협치했다”며 “대안을 제시함에도 불구하고 조길형 시장은 동충주역 추진 시작 때와 마찬가지로 상호협의 없이 포기하겠다는 엄포성 발표를 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아울러 “동충주역 문제는 민주적 방식에 의한 다양한 논의와 제안을 정치싸움으로 격하하며 일방통행 식 막무가내 추진을 했다”며 “성사 가능성이 점차 불투명해 지니 이제 와서 남 탓을 하며 더 이상 추진을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충북도와 충주시가 그동안 오간 공문과 관련, 이들은 “충북도 공문은 정부 부처를 설득하라는 취지인데 조 시장은 어떻게 시민운동을 하라는 권고로 받아들였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도 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동충주역 신설 문제에 대해 자신이 없으면 충북도와 민주당을 걸고 넘어질게 아니라 같은 당 이종배 국회의원에게 직을 건 노력을 건의하라”고 충고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민주당 시의원 12명은 조길형 시장의 무책임한 태도와 일방통행 식 시정 운영을 지적하며 ‘응징’ 발언에 대한 확실한 해명과 사과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전날 ‘집권당과 충북도가 반대하면 승복하겠다’는 조길형 시장 입장과 “성사가능성이 불투명한 사안”이라며 ‘책임 떠넘기기’라는 민주당 시의원들의 주장이 대립하고 있어 향후 양측 공방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