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가 일본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경우를 대비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도는 30일 공주 솔브레인에서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도내 업체 피해를 점검하기 위한 '경제 상황 판단 및 현장 간담회'를 했다.

간담회가 열린 솔브레인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저순도 불화수소산을 가공해 정제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일본산 불화수소를 수입·정제해 고순도 불화수소를 생산·판매하고 있어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우려된다.

간담회에 참석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 대표들도 최근 반도체 메모리 가격의 단가 하락과 수요 감소에 이어 일본 수출 규제까지 겹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도에 신규 공장 및 설비 증설, 부지 매입, 물류 창고 증설 등에 대한 인허가 일정을 단축해 달라고 요청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은 충남지역 수출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대표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이번 사태를 일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 국산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도는 중앙정부 차원의 대응에 긴밀히 협력하고 업계 동향에도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