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학입시 정시 확대 논란으로 뜨겁다.

문재인 대통령의 갑작스런 ‘대입 정시 비중 확대’ 발언에 교육계가 학교 교육과정 파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정시 확대는 고교 교육 정상화를 위해 교육부가 마련한 일련의 정책과 정면 배치되기 때문이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은 대통령의 ‘정시비중 상향’에 대한 시정연설에 우려를 나타내며 교육현장과 함께하는 대입제도 개편 논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교육부가 ‘학교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이유로 정시확대 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해 놓고 일부 대학에 대해 정시 비율을 확대하는 움직임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이 정착단계에 접어들면서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교육현장의 노력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때에 정시 확대를 주장하는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설득력이 없다는 것이다.

교육감협의회는 다음달 4일 예정인 총회에서 자체적인 대입제도 개선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현 정부의 정시 확대, 학종 축소 방침을 비판하면서 교과 성적(내신)과 수능 모두를 절대평가하자는 제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반대 입장문을 냈다. 고교 교육은 문제풀이 중심으로 또다시 교실수업이 붕괴될까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했다.

김 교육감은 학교교육이 정상화되고 아이들의 미래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입제도가 하루빨리 정착되고 개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직 정부가 확정안을 발표하기도 전에 일부 학부모들이 정시 준비도 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선 곳이 적지 않다.

교육부는 이제 대입이 공정성을 담보할 정시 확대 비중과 함께 공교육 정상화 방안도 찾아야하는 과제를 안았다.

정시 확대와 관련해서는 고교, 대학, 학부모, 학원계, 교육단체 등 입시 주체들의 이해관계가 서로 달라 모두가 만족하는 ‘정답’을 찾기 어려운 탓이다.

1단계 고입 제도 개편, 2단계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일반고 전환, 3단계 고교체제개편 등 고교 공교육 정상화 방안도 제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손봐야 한다.

교육부가 다음 달 내놓을 예정인 대입 개편안에 입시의 공정성을 담보하면서도 고교 공교육을 정상화할 대책이 담기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