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9일 오후 세종 홍익대 국제연수원에서 열린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자유한국당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중앙당 지도부의 세종시 행보가 잦아지는 등 세종시 표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지난 9일 세종을 찾은 황교안 대표는 지역 최대 현안인 국회 세종의사당과 관련, “국회 일부가 아닌 전체가 이전해야 한다”는 ‘깜짝 카드’를 제시했다.

황 대표는 이날 세종 홍익대 국제연수원에서 열린 '공수처법 저지와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결의대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필요하면 일부를 옮기는 게 아닌 국회 전체를 세종시로 옮기는 게 맞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만 그 과정에서 일부를 옮긴다면 여러 법률적인 문제가 있을 것이다. 잘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했다.

황 대표의 발언은 최근 당 정책위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예산을 '100대 문제사업'으로 포함한 데 대해 지역사회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이날 법적 절차를 전제로 "국회 세종의사당은 법과 원칙을 갖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종의사당은 당초 국회 운영위에서 해야 할 일을 국토위가 행복청 예산으로 추진하는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라며 “절차와 방법에 문제가 있어 100대 문제사업에 포함시킨 것"이라고 했다.

송아영 세종시당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야당과 아무런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세종의사당 설립을 추진하면서 오히려 사업이 좌초하게 생겼다"며 “여러 가지 절차상 문제가 있긴 하지만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 전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