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 육질과 높은 천연 당도 자랑...전국적으로 인기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괴산군의 겨울철 대표 특산품인 연풍곶감이 본격 출하되면서 전국 소비자 입맛 공략에 나섰다.

6일 군에 따르면 이번 겨울에 50t이 넘는 반 건시 연풍곶감을 생산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괴산연풍곶감은 1017m 높이의 조령산 기슭에 위치한 고랭지 산간지형에서 수확한 감으로 큰 일교차로 얼고 녹기를 되풀이하면서 육질이 부드럽고 단맛이 강한 특징이 있어 전국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천연 당도가 높고 품질도 뛰어난 만큼 생산량 대부분을 해마다 사전주문을 통한 직거래로 판매되는 등 단골 고객층이 두텁다.

특히 반건시 당도를 높이는 기술, 덕장 설치 장소 등에 관한 연구과 함께 적절한 생산규모 관리, 판로 개척 등 생산농가의 꾸준한 노력도 괴산연풍곶감의 인기 유지에 한 몫을 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11월부터 본격적으로 괴산연풍곶감 만들기에 들어간다”며 “평균 50일 이상 얼고 녹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러운 반건시 곶감을 맛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냉동실에 간편하게 보관해 먹을 수 있도록 소포장 제품도 함께 출시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구입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괴산연풍곶감은 온라인 쇼핑몰 괴산장터(1544-8913, www.gsjangter.go.kr)나 괴산연풍곶감연구회영농조합법인(043-833-7877), 연풍김홍도곶감작목반(010-2479-7986)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