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인문학교실…‘한국사 인물 이야기’ 열공

청주 현도중 야구부 선수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학교장이 진행하는 인문학교실 역사수업을 듣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공부하는 운동선수', '독서하는 야구선수', ‘낭만파 야구부’를 지향하는 청주 현도중학교가 겨울 방학기간 동안 인문학 교실을 열어 눈길을 끌고 있다.

'한 손에는 책, 한손에는 야구공'이라는 슬로건으로 '독서하고 공부하는 야구선수'로 불리는 현도중 야구부는 지난해 책 읽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교내에 '어진이 북카페'를 열어 관심을 모았다.

이 학교는 학기마다 서점 나들이 행사를 통해 각자 읽고 싶은 책을 구입할 수 있도록 예산도 지원하고 있어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운동선수로 키우고 있다.

현도중 야구부는 매년 겨울방학 기간 역사 관련 책을 한권 정해 완독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이번 겨울 방학에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한국사 인물이야기'라는 쉽게 읽는 한국사를 선택해 역사 전공인 교장이 직접 학생들에게 강의했다.

이번 겨울방학 인문학 특강에는 학교 인근의 일반 학생들도 참여해 함께 책을 읽으면서 야구선수와 일반 학생들 간의 공동체 의식도 길렀다.

김명철 교장은 "책읽기를 통해 지식과 사고력, 창의력 향상은 물론 올바른 역사의식과 인성까지 겸비한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