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옥천군이 선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옥천군은 정부가 각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한 중국 우한 방문자 명단에는 지역 주민이 없지만, 자체적으로 조사 대상을 확대해 중국을 방문한 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에 착수했다.

지난 2015년 6월 '3차 슈퍼 전파자'로 꼽히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발생했던 옥천군이 신종코로나를 미연에 차단, '청정지대'를 유지하겠다는 판단에서다.

3일 옥천군에 따르면 군 보건소는 지난달 15일 이후 중국을 이후 방문했다가 귀국한 25명의 명단을 지난달 30∼31일 파악했다.

이들 중 17명은 옥천에 거주하고 있고, 8명은 인근 영동이나 충남 지역 거주자이다.

정부가 지난달 23일 통보한 3천23명, 26일 전달한 1천800명 명단에는 없는 주민들이다.

옥천에 거주하는 17명 중 3명은 입국 후 신종코로나 잠복기인 14일이 지난 상황이어서 모니터링 대상에서 제외됐다.

나머지 14명은 지금까지 발열이나 기침, 가래, 폐렴 등의 의심 증상을 보이지 않고 있다.

군은 관외 거주자 8명의 명단을 해당 지자체에 전달했다.

옥천군은 지난달 7일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한 데 이어 31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했다.

또 경로당과 유치원 등 감염병 취약시설과 은행 등 왕래가 잦은 시설 459곳에 손 소독제와 건물 소독제, 개인위생 안내 전단을 배부했다.

3일부터는 방역차와 휴대용 소독기를 동원, 옥천역과 금강휴게소, 버스터미널, 관광서 등 다중 밀집시설 일제 소독에 나섰다.

휴대용 소독기 13대도 긴급히 사서 필요한 시설에 빌려주기로 했다.

옥천군은 병·의원뿐만 아니라 약국에도 중국 방문 후 발열 또는 호흡기 질환이 의심될 경우 건물에 들어가지 말고 질병관리본부나 보건소로 연락하라는 내용의 안내 포스터를 부착했다.

임순혁 보건소장은 "확진·의심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재난관리기금 8천500만원을 긴급 편성해 주민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옥천 박승룡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