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동양일보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으로 대한민국 전체가 혼란스럽다. 신종코로나 확산에 전국에 비상이 걸리면서 경제·사회·문화·정치 등 전 분야의 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우선 지역 경제 활성화와 밀접한 축제 개최에 차질을 빚고 있다. 충남지역 대표 축제인 논산 딸기 축제나 지역의 정월 대보름 행사 등 각종 축제와 행사를 지자체별로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있다. 4·15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행사장에서 한창 얼굴 알리기에 몰두해야 할 총선 예비후보들은 애를 먹고 있다. 악수나 명함이 거부되고 그나마 거리 인사도 마스크를 쓰고 다녀야 할 판이다. 실예로 민주당 박수현 예비후보(공주.부여.청양)는 유권자들과 직접 접촉을 통한 선거운동을 잠정 중단키로 했다. 신종 코로나 인해 국민생활이 불편해짐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일선 학교들도 비상이다. 개학을 하면 학생들이 폐쇄된 공간에 모이게 되고 그만큼 방역 난이도는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졸업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학사 일정을 취소하거나 간소화한 곳이 여럿일 정도로 교육기관마다 비상이 걸렸다. 졸업식이나 입학 관련 행사야 취소 내지 간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수업을 하릴없이 늦추기도 어려운 노릇이다.

마스크와 세정제에 주문이 몰리면서 공급이 달리자 폭리를 취하는 '민폐 상술'도 판치고 있다. 세종시와 대전시는 품귀현상인 마스크를 매점매석하는 자(者)들을 엄벌하기로 했다. 이런 시국에 서금택 세종시의장과 충남지역 일부 의장들은 유럽 국외연수를 강행해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6일 현재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의 폐렴 의심 신고자는 37명이다.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더욱 우려스러운 사태는 가짜 뉴스의 확산과 과도한 공포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다. 지금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거짓 정보를 유포하는 건 반사회적 행위이다. 당국의 철저한 단속과 엄정한 대응은 당연하다. 예측할 수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압을 위해서는 개인의 자유와 인권은 어느 정도 유보될 수밖에 없다.

아무튼 중국발 신종 코로나 사태가 심각하게 돌아가고 있다.

충청권 지자체는 철저한 방역을 통해 인명 피해 없이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고 사태를 조기에 끝낼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