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충남도는 양승조 충남지사가 'KTX세종역' 신설을 찬성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충남도 공보실관실 관계자는 9일 기자와 만나 “양 지사가 KTX세종역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는 보도는 와전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종역 설치 논란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경험이 있는 양 지사가 ‘국가 차원으로 볼 때 필요하다’는 뉘앙스로 발언했다고 하는데 이는 양 지사 발언의 앞뒤 말의 맥락을 다 자른 것"이라며 ”‘세종역 찬성’이라는 일부 언론의 일방적인 기사로 와전되는 것은 전혀 옳은 방향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지난 5일 세종시청에 있었던 양 지사의 ‘KTX세종역’ 관련, 워딩을 공개했다.

워딩을 보면 세종역 설치에 대해, 양 지사는 먼저 “굉장히 민감한 문제다. 예전에 한번 말했을 때 충남도의회 의원들에게 집중 공격을 당했다”라고 운을 띄운 뒤 “국가 차원에서 보면, 오송역과 공주역 발전방안이 충분히 마련 실행되고 위축되는 건 막아야 한다. 그 후에 (KTX 세종역은) 원론적으로 필요하지 않나 싶다”고 했다.

그는 이어 “전제조건은 공주역 활성화가 안됐다는 비난이 있으니, 역사 활성화 방안 마련이 돼야 한다. 오송역도 마찬가지다. 그 뒤에 세종역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 있었던 지역 언론사 한 기자도 동양일보와 통화에서 “양 지사의 정확한 워딩은 ‘KTX공주역과 오송역 활성화’란 전제조건 후에 세종역 필요를 언급했다”며 “다만 충남 보령에서 시작되는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와 연결되는 ITX 역사는 차원이 다른 부분이라 최소한도로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했다.

충청산업문화철도는 보령~부여~청양~공주~세종 조치원을 연결하는 단선 전철로, 기존의 충북선∼태백선∼영동선과 연결돼 보령에서 강원 동해까지 동서횡단철도망이 구축된다.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돼 추진 중이다. 사업비는 2조2494억원으로 추산된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