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전국 4개 지자체가 방사광가속기 부지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총선이 끝나자마자 광역 지자체들이 뛰어든 방사광가속기 부지 유치전은 선정 이후에도 후유증이 큰 폭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예측이 들게끔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부지를 선정하겠다는 공고가 나간 이후 각 지역에서 유치 경쟁이 잇따르자 연고가 있는 정치권 인사들도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여 있다고 한다.

방사광가속기 부지선정 문제가 과연 정치적 논리로 풀어야 할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그만큼 각 지역 연고를 가진 정치권 인사들이 주위로부터 압박을 심하게 받고 있다는 방증이다.

정부가 오히려 과열 양상을 부추긴다는 의심을 받을만하다.

방사광가속기는 최고 성능을 가진 거대한 슈퍼 현미경이라고 불린다.

신소재는 물론 바이오와 생명과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신약개발 등 대부분 첨단산업에 필요한 최첨단 실험장비다.

빠른 광원으로 화학 촉매 반응과 분자결합 반응, 생체 반응, 광합성과 같은 초고속 자연현상을 관측할 수 있다고 한다.

방사광을 이용하면 복잡다단한 화학 반응을 순간적으로 포착할 수 있어 차세대 물질 분석은 물론이거니와 다양한 연구 분야를 선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다.

문제는 첨단 미래산업의 핵심이 될 방사광가속기 부지를 어디에다가 결정하느냐다.

부지가 들어서는 지자체는 어느 것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혜택이 돌아가고, 그 수혜의 폭은 해당 지역주민들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현재 충북 청주와 강원 춘천, 경북 포항, 전남 나주 등 4개 지자체가 과기부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라고 한다.

과기부가 올해 착수를 목표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발표와 현장 평가를 거친 뒤 다음 달 부지를 확정한다고 한다.

부지선정 문제를 놓고 정부가 국민을 분열시키거나 기대감을 너무 느끼게 해선 안 될 일이다.

과열 양상을 보이면 나중에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해당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국가 미래산업 발전에 걸맞은 지역에 부지를 선정하겠지만, 발표 이후라도 정부가 유치에 실패한 지자체에 이해할만한 설명을 내놔야만 후유증을 줄일 수 있다.

전제는 모든 국민이 이해하고 미래발전에 적합한 지역이라면 어느 도시건 간에 부지 결정에 수긍해야 한다.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한 국토 중심지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